경찰 "강릉펜션 보일러 배관 연결 비정상…연기발생 확인"

"어긋난 보일러 연통 사이로 다량의 연기 확인"
연기 성분 국과수·가스안전공사서 정밀 분석
  • 등록 2018-12-19 오전 11:47:23

    수정 2018-12-19 오전 11:47:23

19일 오전 강원 강릉시 경포 아라레이크 펜션에서 경찰, 국과수 등 관계자들이 현장 감식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성훈 기자] 18일 강원도 강릉 인근 한 펜션에서 고등학교 3학년 남학생 3명이 숨지고 7명이 의식을 잃는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경찰이 비정상적으로 연결한 보일러 배관에서 다량의 연기가 발생한 사실을 확인했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 강릉펜션 수사본부(수사본부)는 19일 오전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와 한국가스안전공사 등과 합동으로 진행한 1차 현장 감식에서 “어긋난 보일러 연통 사이로 다량의 연기가 새나가는 것을 확인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수사본부는 합동 현장 감식에서 확인한 연기 성분 등을 국과수와 가스안전공사 2곳에서 정밀 분석을 의뢰할 방침이다.

수사본부는 고등학생 10명이 참변을 당한 강릉 펜션 사고 원인으로 가스보일러를 지목하고 정밀 감식에 속도를 내고 있다.

수사본부는 전날(18일) 이뤄진 사고 현장 감식에서 1.5m 높이 가스보일러와 배기구를 연결하는 보일러 연통이 제대로 연결되지 않은 것을 확인했다. 수사본부는 어긋난 연통을 통해 다량의 배기가스가 누출됐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연소 시험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본부 관계자는 “연소 시험을 몇 차례 더 진행한 뒤 시험 과정에서 발생한 연기 성분 등을 정밀 분석하는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수사본부는 펜션에서 2차 합동 현장 감식을 마치는 대로 가스보일러를 뜯어 국과수에 보낼 예정이다. 아울러 숨진 학생들에 대한 부검 여부도 유가족 등과 협의해 진행할 방침이다.

앞서 경찰청은 18일 이의신 강원지방경찰청 2부장을 본부장으로 강원청 광역수사대, 강릉서 강력·형사팀, 본청 소속 과학수사 인력으로 이뤄진 수사본부를 꾸리고 본격적인 사고 원인 조사에 착수했다.

민갑룡 청장은 “고인의 명복과 치료 중인 분들의 빠른 회복을 기원하고 피해자의 가족들께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대규모 수사본부를 꾸리고 국립과학수사연구원·소방청·가스안전공사 등과 공조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사고 원인뿐 아니라 건물관리 등 책임소재에 대해 한 점 의혹이 없도록 수사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