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쏘카 이재웅 대표, 무례하고 이기적" 작심비판(종합)

"오만하게 행동하면 혁신동력 약화할 것" 경고
  • 등록 2019-05-22 오후 12:24:35

    수정 2019-05-22 오후 1:08:40

[이데일리 장순원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최근 택시업계와 갈등을 빚고 있는 ‘타다’ 이재웅 대표를 향해 “무례하고 이기적”이라며 직격탄을 날렸다.

최 위원장은 23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청년 전·월세 지원프로그램 협약식 뒤 기자들과 만나 “혁신 사업자가 오만하게 행동하면 사회전반적으로 혁신동력이 약화할 것”이라며 강도 높은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택시업계는 카카오 택시나 타다 같은 승차공유서비스에 대한 규제를 촉구하고 있다. 지난 15일 택시업계는 광화문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택시 생존권을 위협하는 타다 서비스는 불법”이라고 주장하면서 서비스 퇴출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택시기사 안모(76)씨가 타다를 반대하며 목숨을 던졌다.

승차공유 서비스 타다를 만든 VCNC 모회사인 쏘카의 이재웅 대표는 이를 두고 ‘죽음을 이익에 이용하지 말라’며 택시 단체를 비판하고 나서며 갈등 수위가 올라가고 있다.

최 위원장은 “정부가 전체적으로 혁신을 위해 노력하는 데 택시와 타다 사이 갈등이 커져 안타깝다”면서 “정부가 혁신사업 지원에만 몰두해서는 안 되고, 혁신에서 소외되거나 피해 입는 계층을 지원하는 게 가장 중요한 책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와 정치권 사회 각계각층이 조금씩 손해 보고 양보하면서 시간을 두고 풀 문제”라며 “사회적 합의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경제정책 책임자를 향해 혁신의지가 부족하다고 비난하고 택시업계에 대해 거친 언사를 내뱉는 것은 이기적이며 무례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최근 이재웅 대표가 정부와 택시단체를 비난하는 수위를 높이자 금융혁신을 이끌고 있는 최 위원장이 총대를 메고 대응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최 위원장은 “(이 대표가) 마치 택시업계를 걱정하는 듯하며 대안을 내놨지만, 정부가 심사숙고해야 하며 재원도 필요한 것들”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이 대표의 언사는) 나는 달려가는데 왜 못 따라 오느냐는 의미가 담긴 이기적 행동”이라고 했다.

최 위원장은 “정부는 혁신을 위해 노력하겠지만, 혁신 사업자도 혁신으로 인해 나타나는 사회적 갈등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을 병행해야 한다”며 “기존 질서 속에서 소박한 일자리를 지키려는 택시업계에 대한 최소한의 존중과 예의를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