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통신사 최초 “음성전화 로밍 무료로”(일문일답)

1200만 T전화 고객 대상 음성전화 로밍 무료 제공
상대방이 T전화 안써도 무료
서비스 이용시 데이터 차감 안 돼
통화품질도 우수..연결까지 평균 1초
  • 등록 2018-12-17 오후 1:48:22

    수정 2018-12-17 오후 2:54:57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SK텔레콤이 해외 음성로밍 통화 무료 시대를 열었다. 통신사 중 최초이고 SK텔레콤이 1996년 애틀란타 올림픽을 계기로 미국 로밍 서비스를 시작한 지 22년 만이다.

대상은 SK텔레콤 고객 중 T전화를 쓰는 고객 대상이다. T전화는 현재 1200만 명이 쓰는데, 외국 어디를 가더라도 T전화로 국내에 있는 친구나 가족과 통화할 때 음성통화가 무료다.

상대가 T전화를 쓰든 안 쓰든, 상대가 SK텔레콤 가입자가 아니어도 무료다. 해외 현지에서 식당예약을 위해 통화할 때도 역시 무료다.

이런 일이 가능한 것은 로밍을 위해 연결하는 현지 국가망과 SK텔레콤 망을 데이터망(mVoIP)으로 연결했기 때문이다. 서비스 대상 국가는 전 세계 168개국이며, 본인 전화번호 그대로 무료 통화가 가능하다.

특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때 데이터가 차감되지 않는다. 카카오톡 인터넷전화 등과 달리, 해외에 나갈 때 데이터를 쓰기 위해 가입하는 ‘데이터 로밍 요금제’에서 데이터가 차감되지 않는다.

◇다음은 김남호 SK텔레콤 로밍사업팀장 최정호 MNO플랫폼그룹 팀장과의 일문일답

김남호 SK텔레콤 로밍사업 리더(팀장)
-T전화를 쓰는 사람이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된다. 고객은 무료 음성 로밍 통화 기능이 추가된 최신 버전의 T전화를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기존 T전화 이용고객은 앱 업데이트로 이용할 수 있다.

-T전화를 쓰다가 해외로 나가면 어떻게 변하나

▲국내에서는 초록 테마인데 해외로 가면 자동으로 파랑색 톤으로 바뀐다. 국내와 같이 다이얼 버튼이 하나이고 대부분 국내로 통화하니 한국 발신이 디폴트로 돼 있다. 물론 설정을 바꿀 수 있다.

데이터 로밍 정액제 가입안하면 패킷당 차감

-데이터 로밍 요금제(정액형)에 가입하지 않은 사람도 무료인가

▲데이터 로밍 요금제는 1일 기반 원패스(9900원부터)부터 5일간 T로밍 아시아패스(2.5만원) 등 여러 상품이 있는데 이 중 하나에 가입하면 음성통화 로밍은 데이터 차감없이 무료다.

만약 종량 데이터를 이용하는 고객이라면 일 상한 5000원 한도 내에서 패킷당 0.275원이 차감(로밍하는 본인만)되며 통화가 가능하다. 하지만 일반 모바일인터넷전화는 수·발신 양방에서 데이터가 차감된다.

-와이파이에서 쓸 수 있는가

▲해외 와이파이 환경에서도 T전화만 이용하면 무료로 쓸 수 있다.

제3국 발신은 유료..현지 통화는 무료

-제3국 발신일때도 무료인가

▲그렇지는 않다. 해외 통신사와의 접속료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고객은 1% 정도 밖에 안된다.

-프랑스 현지에서 프랑스 식당으로 통화할 때도 무료인가

▲무료다. 원래 현지 내 로컬 통화는 데이터 기반이 아닌 일반 로밍을 이용하나 고객을 위해 무료화하기로 했다.

로밍 수입 줄지만…고객 혜택 늘어날 것

-로밍 수익이 얼마나 줄어드나

▲매출이 줄어드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런 혜택을 이용하기 위해 데이터 이용자는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

-타 통신사 고객도 가능한가.

▲이 서비스는 SK텔레콤 고객에게 적용되는 혜택이다. 국제망과 해외망을 mVoIP로 연결하고 국내 구간을 서킷으로 연결했다. 최근 해외에서 음성통화 수요가 줄어들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니즈가 없는 것은 아니다. 주로 모바일 인터넷전화를 많이 쓰는데 같은 앱 사용자끼리만 가능해 불편했다. 이를 개선한 것이다. 세계적으로 이런 상품 출시는 처음이다.

영상통화도 준비중…일반 로밍이나 인터넷전화보다 품질 우수

-T전화에서 제공중인 영상통화가 있는데 혹시 무료를 준비 중인가.

▲현재는 음성만 무료로 지원한다. 당연히 콜라(callar, T전화 영상통화 브랜드)를 활용해서 해외 국가 영상 통화를 준비 중이다. 시기는 정확하게 말씀드리기 어렵다,

-통화품질은 어떤가. 기존 음성로밍이나 다른 인터넷전화 앱들과 비교하면

▲예전 3G기반 음성로밍보다 품질이 좋다. 통화연결 시간을 평균 5초에서 1초 이내로 단축했다. 다른 인터넷전화 앱들과는 직접 비교해 보셔라.(이날 시연장에서 일본과 한국 간 비교해보니 T전화 로밍의 통화품질이 훨씬 좋았다.)

-해외 음성통화 요금이 비싸다는 국회 지적으로 서비스를 내놓은 건가

▲연초부터 기획된 상품이다. 이 서비스는 요금뿐 아니라 품질에서도 장점이 있다. 자체 알고리즘을 만들었다. 내년 TV광고에 맞춰 1월 중 새 이름을 내놓을 예정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