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성장률쇼크, 수출·투자 부진탓…하반기엔 나아질 것"

25일 긴급 관계장관회의 모두발언
"정부투자도 조정…2분기 재정효과 본격화 예상"
"추경 통해 투자·수출활성화 등 과제 뒷받침"
"당초 2.6~2.7% 성장목표 달성 총력 대응"
  • 등록 2019-04-25 오전 10:25:43

    수정 2019-04-25 오전 10:25:43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기재부 제공.
[이데일리 김소연 기자] 올해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금융위기 때인 2008년 4분기 이후 가장 큰 폭의 마이너스 성장(-0.3%)을 한 가운데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5일 “국내 기업의 수출 부진에 대외 불확실성이 지속됨에 따라 투자가 동반 부진하면서 올해 1분기 GDP 실적이 부진했다”며 “우리 경제가 상반기보다 하반기에 더 나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올해 1분기 GDP 실적 부진의 주요 원인을 △세계 경제 둔화에 따른 수출 부진 △불확실성 지속에 따른 기업 투자 부진 △변동성 큰 정부투자 조정 3가지로 꼽았다.

이날 홍 부총리는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긴급관계장관회의 모두발언에서 “세계경제가 당초 예상보다 크게 둔화되는 등 대외여건이 악화되면서 수출이 부진했다”며 “특히 반도체 경기 조정도 빠르게 진행하면서 우리 수출의 21%를 차지하는 반도체 수출이 크게 감소, 4개월 연속 수출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의 투자 분위기 확산을 위한 정책적 노력에도 미중 통상갈등이 지속하고 브렉시트 관련 불확실성, 신흥국 금융 불안 등 대외 불확실성 지속에 따라 민간 투자도 부진했다”고 분석했다.

여기에 더해 일시적 요인도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판단했다. 그는 “지난해 4분기(1%) 높은 성장에 따른 조정을 받았다”며 “통상 전분기에 높은 성장을 기록하면 다음 분기에 기술적인 조정을 받는 경향이 있다”고 강조했다.

또 변동성이 큰 정부 투자가 조정을 받은 것도 이유로 제시했다.

홍 부총리는 “지난해 4분기에 지자체 추가경정예산(추경) 집행 등이 집중 돼 정부투자가 2009년 1분기 이후 최대로 증가했고, 연초에는 사업공모 등의 절차 진행으로 실적이 상대적으로 낮았다”고 했다. 정부 투자가 조정을 받으면서 성장률에 영향을 줬다는 분석이다.

이어 “2분기 이후 재정 조기집행 효과가 본격화하면서 정부 투자는 점차 개선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날 한국은행이 발표한 ‘2019년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실질 GDP는 전기대비 0.3% 감소했다. 지난해 4분기 성장률(1.0%)와 비교하면 1.3%포인트 하락한 것이다.

정부는 지금까지 발표한 경제활력 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기업 투자환경 개선에 정책적 노력을 기울여 당초 제시한 2.6~2.7% 성장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정부는 규제샌드박스 사례를 금년 중 100건 이상 지속 확대해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정부는 엄중한 상황인식을 바탕으로 가용한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해 적시에 대응하겠다”며 “우선 오늘 국회에 제출하는 추경을 통해 투자·수출활성화 등 선제적 경기 대응 과제를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추경은 언제나 타이망과 속도가 중요하다. 추경이 조속히 통과돼 경기 하방리스크에 적시 대응할 수 있도록 국회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활력대책 지속 추진과 경기 하방 리스크에 대응해 집중 추진할 추가 과제들을 담아 올해 6월 중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을 발표하겠다는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1분기 보다는 2분기, 상반기보다는 하반기에 더 나아질 것으로 보인다”며 “정부가 먼저 각별한 경각심을 가지고 경기개선 모멘텀을 만들어 나가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 민간에서도 투자확대와 고용창출 등을 통해 경제활력을 높이는 데 힘을 모아주길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