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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소는 이달 2일부터 거래가 잘 이뤄지지 않은 유동성이 낮은 종목이나 신규 상장 종목에 호가를 제시하는 ‘시장 조성’ 대상 종목을 코스피 상장 종목 83개에서 500개로 대폭 확대했다. 코스피200 내 종목도 18개에서 117개로 늘어난다. 이에 따라 ‘시장 조성’ 대상 종목이 코스피 시가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8.2%에서 49.2%로 대폭 확대됐다. 한국전력(015760), SK텔레콤(017670) 등 시가총액 10위권 종목도 포함돼있다.
이를 위해 거래소는 작년말 △전체 평가대상종목 중 회전율이 높은 순으로 상위 50% 이하 △유효스프레드가 작은 순으로 상위 50% 이하 △체결주기가 10분 이내 중 어느 하나라도 해당되면 시장조성 대상 종목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개편했다.
이는 기존의 시장조성자 제도를 단순히 저유동성 종목에 호가를 제시해 가격 발견 기능을 강화하는 것에서 벗어나 주가가 형성되는 구조를 개선하는 틀로 사용한단 점에서 의미가 있단 평가다.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 등은 전 종목에 대해 시장조성자가 호가를 제시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거래소 관계자는 “위탁자들이 주문을 내는 주문주도형 시장은 특정 종목에 쏠림 현상이 있을 수 있는데 시장조성자는 양방향으로 호가 조성 의무가 있어 쏠림 현상도 줄일 수 있다”며 “주문주도형과 호가주도형을 접목하는 게 글로벌 트렌드”라고 말했다.
“호가 스프레드 축소하고 유동성 확대할 것”
거래소는 시장조성자 역할을 확대할 경우 호가 스프레드가 축소되고 유동성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했다. 거래소의 또 다른 관계자는 “시장조성자가 꾸준히 호가를 제시해주면 호가스프레드가 축소돼 투자자들이 좋은 가격에 언제든지 사고 팔 수 있고 기업 가치와 주식간 괴리가 생기는 것도 막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수익률 제고에 도움이 되는 만큼 거래량 확대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단 평가다.
아직까지 제도가 확대 시행된지 일주일여에 불과하기 때문에 성과 평가하기는 어려우나 유동성 공급 등에 도움이 된다면 이를 전 종목에 확대 시행하는 방안도 고려중이다. 다만 시장조성자에겐 증권거래세 면제 등의 혜택이 주어지기 때문에 관계당국과의 협의가 필요하단 게 거래소의 설명이다.
거래소가 시장조성대상 종목을 선정하더라도 시장조성자의 선택을 받지 못하면 시장조성 대상 종목을 늘릴 수 없는데 올해는 대부분의 종목들이 시장조성 대상 종목이 됐다. 작년엔 거래소가 선정한 483개 시장조성 대상 종목 중 82개만이 시장조성이 이뤄졌으나 올해는 619개 종목 중 500개가 선정됐다. 거래소 관계자는 “시장조성자들이 좋아할 만한 종목들이 늘어난데다 시장조성 역할에 메리트를 느낀 증권사들이 시장조성 종목을 확대한 영향”이라고 밝혔다. 시장조성 역할을 잘 수행할 경우 수수료 수입을 배분하는 등 인센티브가 지급된다.
한편 코스닥은 3년만에 시장조성제도가 부활됐으나 개인투자자 비중이 높고 거래회전율이 높아 40개 종목만 시장조성 대상이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