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구는 ‘해외 직접구매’의 줄임말로 소비자가 해외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제품을 직접 구매한 후 한국으로 배송을 받는 방법이다. 한국의 소비자들은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시 배송대행 업체를 이용해 물건을 배송받으며 배송 대행업체는 소비자의 제품을 받아 검수, 재포장 후 국내 주문자 주소로 상품을 배송한다.
해외직구의 장점으로 저렴한 가격을 들 수 있다. 해외직구시 면세혜택을 받을 수 있어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실질적으로 소비자가 지불하는 금액은 상품 구매비용과 배송대행 금액 뿐이다.
해외에서는 보통 큰폭으로 세일하는 경우가 많다. 업체들은 블랙프라이데이(Black Friday·미국 추수감사절 연휴 이후 첫 금요일)를 시작으로 1월까지 최대 70%이상 할인행사를 진행하는데 소비자들은 주로 이 시기에 대량으로 상품을 구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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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해외직구시 불편함을 감수해야 하는 부분도 있다. 미국은 국토 면적이 넓기 때문에 배송기간이 평균 일주일 정도 걸리며 경우에 따라서 2주 이상 걸릴 때도 있다. 그래서 국내 설, 추석 등 명절을 앞뒀거나 해외 세일시즌 등에는 배송 지연을 막기 위해서 적어도 한 달전에 제품 주문을 마쳐야 한다.
해외직구를 할 때 배송대행과 구매대행의 차이에 대해서도 알아 둘 필요가 있다. 배송대행은 구매자가 직접 해외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제품을 구매한 뒤 배송대행 업체를 통해 국내로 배송을 받는 서비스다. 배송대행 업체는 상품 수령 후 제품을 검수, 포장해 국내로 안전하게 배송한다.
구매대행은 해외 온라인 쇼핑몰의 구매부터 배송까지 구매대행 서비스 업체에서 모두 다 알아서 해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높은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모든 절차를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좀 더 편리하게 느껴질 수 있다.
이때 모든 절차란 구매자가 먼저 구매대행 견적을 요청하면 구매대행 업체에서 수수료를 포함한 쇼핑 비용을 통보하고, 구매자가 해당 비용을 결제하면 구매대행 업체에서 구입 및 배송, 구매자가 수령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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