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22년까지 수소차 3천대 보급…충전소 6개로 확충

현재 33대 수준, 공공부문 우선 구매 추진
2021년 1200대 2022년 3000대 보급 목표
충전소 상암·양재 2곳→ 강서, 고덕 등 4곳 신규 건립
  • 등록 2018-10-24 오전 11:27:28

    수정 2018-10-24 오전 11:34:29

상암 수소스테이션
[이데일리 김보경 기자] 서울시가 2021년까지 수소충전소를 기존 2곳 외에 4곳을 추가로 설치하고 2022년까지 수소차 3000대를 보급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수소차는 내연기관차와는 대기오염물질이 배출되지 않고 공기정화기능이 있어 공기중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기능이 있다. 그러나 수소 충전 인프라는 엄격한 입지규제, 운반 차량의 도심통행 제한, 시민들의 막연한 폭발 불안감으로 부지 확보에 어려움이 많았다.

서울시는 차량제작사인 현대자동차와 재원·역할 분담으로 충전인프라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로 했다. 내년은 현대차가 투자해 강서공영차고지에 충전소(1일 약 84대 충전 가능)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현대차는 환경·교통시설 등 적정부지를 발굴해 2021년까지 1곳을 추가 건립한다.

2020년에는 시에서 고덕차량기지에 충전시설 건립을 추진하고, 2021년까지 정부와 협력해 진관공영차고지 확장부지에 충전시설 구축도 추진할 계획이다.

오는 12월 설립 예정인 SPC(특수목적법인)에서 민간투자를 통해 권역별로 수소 충전인프라를 추가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이러한 수소충전시설의 신속한 설치를 위해 도시계획시설 변경, 설계·기술 검토 등 행정 및 기술절차를 병행 추진하고, 정부, 차량 제작사 등과 부지 발굴, 설치재원확보 등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2011년 준공된 상암 수소스테이션의 충전 능력을 향상시킨다. 세계 최초로 매립가스를 이용하는 상암 수소스테이션의 충전압력을 높여 1회 충전으로 600㎞ 주행이 가능한 승압공사를 내년 상반기 중 완료할 계획이다. 현재 서울시에는 상암 수소스테이션과 현대차에서 운영하는 양재그린스테이션이 운영되고 있으며 1일 45대 충전이 가능하다.

서울시는 수소차 보급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현재 서울시에 보급된 수소차는 33대로 전국 보급대수(301대)의 10% 수준이다. 이를 2021년까지 1200대, 2022년 3000대(정부 목표 1만6000대의 19%)로 확대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시는 현재 전국 최고 수준인 3500만원(차량가액의 약 50%)의 수소차 구매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2019년에도 같은 수준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최대 720만원의 세제 감면(개별소비세 400만원, 교육세 120만원, 취득세 200만원), 공영주차장 주차료 50% 할인, 고속도로 통행료 50% 감면 등의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공공부문에서는 친환경차를 의무구매하고, 친환경차로 교체하면 대기질 개선효과가 큰 청소차(트럭) 등 시민 밀착형 차량의 실증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황보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수소차 1대가 1시간 운행하면 성인 약 49명이 필요한 공기를 정화한다”며 “서울시는 충전 인프라를 지속 확충해나갈 것이다. 시민들께서도 서울 대기질 개선을 위해 수소차와 같은 친환경차를 선택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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