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나는 김동연, 국회 예산·세법개정안 통과에 '올인'

6~7일 예정됐던 간담회 모두 취소…국회 논의 계속
  • 등록 2018-12-07 오후 3:53:03

    수정 2018-12-07 오후 4:36:03

정성호 위원장을 비롯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여야간사가 김동연(왼쪽 2번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과 국회에서 만나 환담하고 있다.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김성식 간사, 김동연 부총리, 정성호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김정우 간사, 자유한국당 추경호 간사, 기재부 김용진 제2차관. 연합뉴스 제공


[세종=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퇴임을 앞둔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막판 모든 일정을 취소한 채 내년도 예산안과 세법개정안 국회 통과 ‘올인’에 나섰다.

7일 기재부에 따르면 김 부총리는 지난 6일 정부세종청사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기로 했으나 이를 7일 오전으로 다시 오는 10일 오전 중으로 연기했다. 현재 국회에서 논의 중인 2019년도 예산안과 세법개정 수정안에 대한 교섭단체 대표 간 긴급 협의 때문이다. 7일 오후 3시로 예정됐던 혁신성장본부 간담회 역시 국회 일정을 이유로 취소했다.

떠나기 전에 마지막 짐을 털어내기 위한 행보로 해석할 수 있다. 후임인 홍남기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 후보자는 이미 청문회를 거쳐 대통령 정식 임명 절차만을 남겨놓고 있다. 이르면 내주 초 취임한다.

김 부총리는 정치권에서 직·간접 ‘러브콜’을 받고 있다. 퇴임을 앞두고 대중에게 자신을 어필하는 것 역시 중요한 상황이다. 이날 간담회에서 어떤 메시지를 남기지 않겠느냐는 추측도 나왔다. 그러나 섣부른 대외 행보보다는 임기 중 남은 과제를 마무리해 유종의 미를 거두는 게 더 중요하다고 판단한 셈이다. 그는 7일 모든 일정을 뒤로한 채 정성호 국회 기획재정위원장을 비롯해 김정우 민주당 기재위 간사, 추경호 자유한국당 간사, 김성식 바른미래당 간사 등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김 부총리는 지난달 초 홍 후보자 지명과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홍 후보자를 잘 알고 있으며 기대가 크다”며 “남은 기간 2기 경제팀이 적극적으로 일할 기반을 만들기 위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