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으로 입영통지서도, 쿠폰적립도..카카오의 큰 그림

카카오페이 행사에서 다룬 다양한 소식 정리
송금 봉투도..'생활밀착 종합 플랫폼' 꿈꾼다
  • 등록 2018-11-23 오후 2:58:22

    수정 2018-11-23 오후 2:58:22

[이데일리 이재운 기자] 카카오톡으로 이제 ‘입영통지서’와 ‘자동차 정기검사’ 문서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또 커피전문점 스탬프 적립과 송금시 봉투에 넣는 기능 등 새로운 기능이 대거 추가됐다.

최근 카카오페이는 기자간담회(19일)와 핀테크 컨퍼런스 2018(20일) 등 대외행사에서 새롭게 시작하는 서비스를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류영준 카카오페이 대표는 카카오톡 안에서 △대체투자 상품 판매 △해외 QR코드 결제 등을 강조했는데, 이 밖에도 작지만 흥미로운 소식을 내놨다.

카톡으로 입대예정일 통지..전자문서 확산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을 통해 청구서 등 우편으로 전해지던 문서를 메시지 형태로 보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앞서 카드 이용명세서나 공과금 고지서 등을 전달하던 것에서 범위를 확대해, 내년부터는 입영통지서와 자동차 정기검사 통지문도 카톡으로 받아볼 수 있다. 이를 위해 병무청, 한국교통안전공단 등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물론 카카오톡 이용자가 이를 받아보겠다고 신청을 해야하지만, 종이나 이메일로 전달하며 생기던 비용을 아낄 수 있다는 점에서 사회적 비효율을 일정 부분 해소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류영준 카카오페이 대표가 지난 19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카카오페이의 ‘다음(NEXT)’ 계획과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카카오페이 제공
류 대표는 “입영통지서를 카톡으로 받는게 기분이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우편함마다 비슷한 내용이 담긴 인쇄물을 꽂혀있는 것을 보며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는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고 밝혔다.

스탬프 적립, 조의금 봉투..생활밀착 종합 플랫폼

무료 커피나 사은품을 받기 위해 적립하는 스탬프도 카카오톡으로 바로 적립할 수 있다. 카카오톡에서는 하나의 바코드로 여러 멤버십 계정을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중인데, 이를 활용해 스탬프 적립도 지원한다. 현재 커피빈, 이디야 등과 제휴해 서비스를 제공중이다.

간편송금의 경우 ‘봉투’ 기능을 도입했다. 기존에 돈을 건넬 때 봉투에 넣는 점에서 착안했다. 최근 치러진 수능시험을 앞두고는 수능 봉투가 인기를 끌었다고 류 대표는 설명했다.

흥미로운 봉투는 바로 조의금이다. 장례식에 직접 가지 못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용도인 셈인데, 카카오페이는 처음에는 이 기능이 실제로 쓰일까 확신하지 못해 도입하지 않으려했다. 그러나 고객들이 오히려 원하는 의견을 전달해 도입했고, 실제로 활용되는 경우도 있다고 밝혔다.

류 대표는 “물론 다른 봉투에서 제공하는 동전이 통통 튀는 애니메이션 효과는 조의금 봉투에서는 제외했다”고 덧붙였다.

카카오(035720)는 이미 카카오톡 메신저 내에서 스포츠 중계나 포털(다음) 검색, 심지어 간편결제와 금융거래용 인증서비스(카카오 인증서)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원스톱 플랫폼’을 강조하고 있다. 이런 전략의 연장선상에서 등장한 각종 기능을 통해 ‘생활밀착 종합 플랫폼’을 만든다는게 카카오의 ‘큰 그림’이다.

이렇게 여러 기능을 모두 제공하다보면 카카오톡 앱(애플리케이션)이 느려지는 등 문제가 생기지는 않을까. 기자간담회에서 나온 이 질문에 카카오페이의 대답은 “현재로서는 부담되지 않는 수준이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