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일문일답]김현미 "환승센터, 서울-수도권 간 버스 연계"

  • 등록 2018-12-19 오후 12:18:26

    수정 2018-12-19 오후 12:18:26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9일 “서울 주변에 여러 버스 환승센터를 구축해 서울 도심권과 외곽을 연결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김현미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 발표에서 이같이 말하며 “곧 출범하는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가 관련 업무를 맡아서 조율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다음은 김현미 장관과 관련 지자체장과의 일문일답이다.

-이전 신도시는 교통 대책이 후행했다. 국토부가 광역교통망 대책을 빠르게 준비한 것은 반가운 일이지만 경기도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사람 상당히 많다. 이분들 철도도 있지만 광역버스가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협의가 진행됐나?

△(김현미 장관) 서울시와 부처가 오래 논의했다. 그간 발표한 내용에도 담겨있다. 서울 주변으로 서울 시내나 외곽 중심으로 여러 개의 환승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경기 지역 M버스가 환승센터까지 오면 그곳에서 서울의 버스로 바꿔타서 바로 직장에 가도록 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경기에서 환승센터까지 M버스 무제한으로 가능한 한 허가하고, 환승센터에서 직장으로 가는 시스템으로 할 계획이다. 곧 출범하는 광역교통위원회가 이런 일을 맡아서 할 예정이다.

△(박원순 서울시장) 보충하자면, 기본적으로 앞으로의 미래 교통 중심은 도시철도가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 겪는 기후변화, 미세먼지에 대한 본질적 대응은 철도로 커버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광역 교통 대책 핵심으로 철도가 중요하다고 강조한 취지가 있지 않나 생각한다. 환승센터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많은 도시에서 광화문 등에 들어오면 좋겠지만 교통 체증, 미세먼지 유발 등이 있어서 환승센터를 도입하도록 하는 것이다. 사당동에 공공부지도 있고 해서 구체적 협의와 논의를 거쳐서 앞으로 완성될 수 있지 않나 생각한다.

-자족도시를 만든다는 것과 30분 출근 상충되는 것 아닌가?

△(김현미 장관) 자족도시 만든다고 해서 지역 내에서 모두 일자리 해결은 어렵다. 원활하게 출퇴근할 수 있도록 양립해서 추진하는 것이다.

△(박남춘 인천시장) 해외자본 들어올 때 서울 접근성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한다. 송도가 비교적 외자유치가 잘 되는 편인데도 항상 서울 접근성에 대한 불평을 말한다. 이것이 자족도시라고 해서 그 안에서만 하는 것이 아니라 테크노 밸리 유망지역이 유치되려면 서울 접근성이 중요하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남춘 인천시장, 박원순 서울시장, 김 장관, 이재명 경기도지사, 조광한 남양주시장, 김상호 하남시장. 사진=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