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종호 기자] LG디스플레이(034220)가 LCD(액정표시장치) 패널 판가 상승과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사업 실적 개선 등에 힘입어 3개 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그러나 LCD에서 OLED로의 사업전환 속도가 예상보다 더딘 데다, 중국 업체들의 LCD 생산 확대 등으로 향후 실적 전망이 안갯속인 상황이다.
LG디스플레이는 2018년 3분기 매출 6조1023억6400만원, 영업이익 1400억7100만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24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6조9730억원9400만원) 대비 12.49% 감소했지만, 전 분기(5조6112억원)보다 8.75% 상승했다. 영업이익도 전년 동기(5859억9200만원)와 비교해 76.1% 줄었음에도 전 분기(2281억800만원) 대비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LG디스플레이 관계자는 “LCD 패널 판가 상승과 우호적인 환율 영향, OLED TV 및 IT 하이엔드 등 차별화 제품을 통한 수익 확대 등이 흑자전환에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번 3분기 영업이익 흑자전환에도 불구하고 LG디스플레이의 향후 실적 전망에 대해서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OLED 전환 및 사업 체질 개선 속도가 지속 늦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LG디스플레이는 3분기 중 TV용 OLED 사업에서 흑자 전환을 실현하고, 파주 10.5세대 P10공장 OLED 직행 및 광저우 8.5세대 OLED 투자 정상화 등 대형 OLED 사업 전략을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해 LCD 투자도 2020년까지 약 3조원 축소하기로 했다. 하지만 최근 미·중 무역전쟁이 격화하는 등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자 LG디스플레이는 OLED 생산라인의 완공 및 본격 가동 시기를 여전히 확정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김상돈 LG디스플레이 최고재무책임자(CFO·부사장)는 이날 3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OLED 팹 전환에 대해 규모와 시기를 지금 구체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 업황 변화와 비즈니스 구조를 고려해 최적의 타이밍을 계산, 진행할 것”이라며 “판매와 수요에 대한 부분에서 기회손실 없이 출시 시기를 정하는 게 첫 번째 목표다. 시장 업황을 면밀하게 체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 부사장은 “(3분기 LCD 판가 상승은) 일시적 개선으로 간주한다. 4분기에는 판가 상승 지속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LCD 업황은 앞으로 수급보다는 거시경제나 업체별 기술력, 대응 전략 등 다양한 변수에 영향을 받아 업체·제품·사이즈별로 가격이 상이한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본다. 고부가가치 제품 중심으로 수익성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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