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 맞춤형 식단을 통한 치유, 힐링레스토랑 개최

암환자 및 보호자의 식 고민 해소 ... 장내미생물 연구와 연계, 식이요법을 통한 암 치료 효과 극대화
  • 등록 2018-09-21 오후 1:41:43

    수정 2018-09-21 오후 1:41:43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 경희의료원(임영진 의료원장)은 20일 호텔관광대학 1층 쉐라톤 워커힐홀에서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힐링레스토랑’을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힐링레스토랑은 진료 중 암 환자가 자주 질문하는 “무엇을 먹어야 하나요?”라는 말에서부터 시작됐다. 암 투병생활 간 환자와 보호자는 ‘식(食)’에 대해 많은 고민과 스트레스를 안고 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경희의료원은 내부 인프라를 적극 활용, 매년 의료와 조리전문가가 한 자리에 모여 암의 종류와 증세에 따른 환자별 맞춤식단을 제공하고 있다. 그 바탕에는 경희대학교병원 의료진과 영양팀,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교수진의 숨은 노력이 있다.

이번 행사는 여성암환자 체중관리법(재활의학과 전진만 교수), 항암식품을 이용한 건강밥상(영양팀 강경란 선생님)을 주제로 한 특강으로 시작됐다. 특강에서는 암환자가 간편하게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치료와 토마토, 가지, 마늘 등 항암효과가 뛰어난 재료를 활용한 간편식 조리법 등이 소개됐다. 이어 ▲힐링메뉴 소개 및 식사 ▲암전문가 대담(김의신 경희의료원 암병원자문위원장)이 진행됐다. 힐링메뉴 소개에서는 ‘유방암 환자’를 위한 맞춤식단과 레시피가 공개됐다.

전채요리에는 토마토가 활용됐다. 토마토에는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폐경기 전 여성에서 유방암 발생 위험을 50%이상 감소시키는 루틴과 세포자가사멸을 통해 암세포의 생존율을 감소시키는 라이코펜이 다량 함유돼 있기 때문이다.

메인요리에는 닭가슴살과 6가지 신선채소(파프리카, 브로콜리, 시금치, 고구마, 호박콩, 아스파라거스)가 제공됐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조리법이다. 저온조리로 불리는 ‘수비드 조리법’으로 부드러운 식감을 재현하고, 음식을 씹고 삼키는데 느끼는 불편함을 최소화했다.

경희 후마니타스암병원은 힐링레스토랑 개최에 머물지 않고 장내미생물 연구와 연계하여 개인별 맞춤화된 간편 식단 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최근 학계에서도 유전학적 요소를 뛰어넘어 식이요법과 마이크로바이옴(장내미생물)을 통한 암 치료의 가능성과 효과성을 꾸준히 제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상설 후마니타스암병원 개원준비단장(경희대병원 유방외과)은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은 건강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며 “환자가 가진 기저질환과 암의 종류에 따라 차별화된 영양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암환자에게 맞춤화된 식단, 더 나아가 집에서도 가족과 함께 만들어먹을 수 있는 간편식 개발에 앞장설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