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022년까지 R&D특구 내 기업 7500개 키운다

과기정통부, 4차산업혁명 선도 지역거점 창출전략 발표
2022년까지 연구개발특구 내 기업 7500개, 총 매출액 70조원, 고용인원 30만명 달성
대덕특구 중심 새 지역 혁신성장 모델 창출·확산하기 위한 6대 과제 제시
  • 등록 2019-01-24 오전 11:40:00

    수정 2019-01-24 오전 11:40:00

[이데일리 이연호 기자] 정부가 오는 2022년까지 대덕 특구를 중심으로 전국을 하나로 잇는 혁신플랫폼을 구축해 연구개발특구 내 기업 7500개, 총 매출액 70조원, 고용인원 30만명을 달성하기로 했다.
표=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4일 대전시청에서 열린 ‘대전의 꿈, 4차 산업혁명 특별시’ 보고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4차 산업혁명 선도 지역거점 창출전략’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대덕 특구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지역 혁신성장의 거점으로 만들기 위해 △지자체가 연구·개발(R&D)을 주도하도록 지원 △출연(연) 분원이 지역 혁신성장에 기여하도록 기능 강화 △특구 중심의 과학기술 혁신인재 성장 체계 구축 △신기술 사업화펀드 확충 및 기술 실증 테스트베드 도입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대덕특구를 중심으로 전국의 혁신플랫폼 연계라는 6가지 중점 추진 과제를 제시했다.

먼저 과기정통부는 지자체가 R&D를 주도하는 ‘지역 주도 R&D 개선방안’을 상반기에 마련할 계획이다. 기존에는 중앙정부가 사업을 주도해서 기획하고 지자체가 사업비 매칭을 통해 참여했지만 앞으로는 지자체가 직접 R&D사업을 제안하고 중앙정부는 기획 컨설팅을 통해 지원하는 방식으로 개선한다. 또 테크노파크(TP)·연구개발지원단·출연(연) 분원 등 다양한 지역혁신기관들을 지자체 중심으로 연계·협력토록 할 방침이다.

61개의 출연(연) 지역분원이 지역혁신의 매개체로서 지역 혁신성장에 기여하도록 하기 위해 대덕에 위치한 출연(연) 본원의 우수한 R&D 성과와 고급인력을 지역분원을 통해 지역으로 확산하고 지역 기업의 R&D사업화와 기술애로 해결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구 중심의 과학기술 혁신인재 성장 체계 구축을 위해선 대학은 교육혁신을 통해 빅데이터, SW 분야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고 출연(연)은 대학이 배출한 과학기술 인력이 연구·창업·취업 등 다양한 경로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쌓을 수 있도록 기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과학기술특성화대학교(4대 과학기술원 4차 인재위원회)가 중심이 돼 미래인재육성에 맞는 공학교육 혁신모델과 발전과제를 발굴·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출연(연)은 이공계 졸업생에 대해 기업이 요구하는 직무역량을 쌓은 후 현장실무형 인재로 성장하도록 지원해 대학교육과 기업현장과의 미스매치를 해소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특구 지역에서 실험실기술을 잘 활용하는 초기 기업에 집중 투자하기 위해 특구펀드의 자금규모를 현재보다 3배 조성·확대하고 올해는 대덕 특구 내의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150억원의 신규 특구펀드 조성에 착수할 계획이다.

또 4차 산업혁명 지원을 위한 전용 펀드를 신설해 5G,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분야 관련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출연(연)에서 창출되는 다양한 신기술에 대해 실증이 가능하도록 연구개발특구 내 ‘신기술 테스트베드’를 상반기 특구법 개정을 통해 도입함으로써 신기술이 사업화단계의 규제 샌드박스로 이어질 수 있는 중간단계의 징검다리를 제공해 신산업 촉진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오는 2023년 출범 50주년을 맞는 대덕특구의 공간과 기능을 효율화하는 리노베이션을 지원하기 위해 대덕 기존특구 내 미개발지를 본격 개발하고 산학연 소통 비즈니스 거점을 마련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한다. 뿐만 아니라 첨단 연구인프라 비즈니스 환경을 결집해 젊은 연구자와 기업이 모이는 지역 혁신성장의 모델로 만들어 과학기술 수도인 대전이 4차 산업혁명시대에도 중심지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대덕특구의 성과와 노하우를 다른 지역으로 확산하기 위해 오는 2022년까지 10개 이상의 소규모 자족형 공간인 강소특구*를 지정할 계획이다. 대덕 특구를 중심으로 기존의 4개 특구(광주?대구?부산?전북)와 강소특구를 하나로 연계하는 전국의 혁신플랫폼을 구축해 성과를 창출해 나갈 예정이다.

정부는 이번 ‘4차 산업혁명 선도 지역거점 창출전략’ 이행을 통해 오는 2022년까지 연구개발특구 내 기업 7500개, 총 매출액 70조원, 고용인원 30만명을 달성해 연구개발특구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지역 혁신성장의 거점이 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