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악재에…미중 무역협상도 '빨간 불' 켜지나

멍완저우 체포 이후 中, 주미대사 초치해 항의
中, 반미 분위기 '솔솔'… "美 패권주의적 행태" 비난
美 백악관 "트럼프 대통령, 나중에야 알았다" 선긋기 나서
  • 등록 2018-12-10 오후 3:42:48

    수정 2018-12-10 오후 3:42:48

[베이징=이데일리 김인경 특파원] 중국 최대 통신장비업체인 화웨이의 멍완저우 부회장 겸 최고재무책임자(CFO)가 미국의 요구로 캐나다에서 체포되자 중국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미국 백악관은 무역전쟁과 관련이 없는 일이라며 선을 긋고 있지만 양국 무역협상에 악영향이 예상된다.

10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는 전날 테리 브랜스테드 미국 대사를 초치해 멍 부회장의 체포에 항의하고 석방을 요구했다.

러위청 중국 외교부 부부장(차관급)은 브랜스테드 대사에게 “미국은 중국 시민의 합법적인 권익을 심각하게 침해했다”며 “미국이 중국의 엄정한 입장에 주의를 기울여 잘못된 행동을 즉시 바로 잡고 중국인에 대한 구속영장을 취소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중국은 8일에도 존 매컬럼 주중 캐나다 대사를 초치해 “멍 부회장을 즉각 석방하라”며 “만일 캐나다 측이 이를 수용하지 않으면 엄중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며, 책임은 전적으로 캐나다가 져야 할 것”이라며 강경한 입장을 드러낸 바 있다.

지난 1일 멍 부회장은 캐나다 벤쿠버에서 미국의 요청으로 체포됐다. 미국은 멍 부회장이 이란과 거래를 한 스카이콤과 화웨이의 관계를 숨겼다고 주장하며 60일 이내에 멍 부회장의 신변을 미국으로 인도하라고 요청했다. 멍 부회장이 미국에서 유죄 평결을 받으면 최대 30년 징역형이 가능하다. 멍 부회장은 고혈압을 이유로 보석을 신청했지만 7일 열린 심리에서 결론이 나지 않았고 10일 다시 심리가 열릴 예정이다.

이번 사태는 미·중 무역갈등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상황이다, 화웨이는 중국의 기술굴기인 ‘제조2025’의 핵심 기업인데다, 멍 부회장의 체포가 무역협상이 시작되자마자 터진 일이기 때문이다. 이미 중국에서는 반미(反美) 움직임이 불거지고 있다.

중국 광둥성 선전에 있는 멍파이기술은 멍 부회장의 체포 이후 ‘애플 아이폰을 사는 직원은 상여금을 깎는 대신 화웨이와 같은 중국 국산 스마트폰을 사면 제품값의 15%를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회사뿐만 아니라 쓰촨·후난·산시성 등에서도 기술 기업을 중심으로 화웨이를 지지하며 미국산 제품을 불매하는 운동이 전개되고 있다.

중국 관영매체들도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신화통신은 ‘중국 국민의 합법적 권리를 침해받아서 안 된다’는 논평에서 “멍 부회장은 캐나다의 법률을 위반하지 않았다. 미국은 자국 법을 국제법 위에 두고 패권주의적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강도높은 비난을 펼쳤다.

미국 기업들도 긴장상태다. 미국 IT기업 시스코는 지난 7일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 불필요한 중국여행을 자제할 것을 주문했다. 자칫 직원들이 중국에서 억류되는 등 보복을 당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다만 양국은 무역협상을 지속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중국이조만간 미국산 대두와 천연가스 수입 확대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라며 “중국은 미국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 인하도 검토 하고 있다”고 전했다.

백악관 역시 이번 사태가 무역문제와 무관하다는 입장을 강조하고 있다.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회담 당시) 멍 부회장의 체포 사실을 알지 못했으며 나중에야 알게 됐다”고 했다. 멍 부회장의 체포가 트럼프 행정부가 의도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