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보안, 전문가가 자문한다..화웨이 보안 우려 잠재울까

교수, ETRI, 국보연등 전문가 참여..10월 첫회의, 5G망구축완료시까지 운영
보안점검은 자체 통신사가..전문가들은 기술자문
전문가들이 실사할 지는 미정..운영 계획은 첫회의에서 정하기로
2014년 LTE에 화웨이도입때도 운영한바 있어
  • 등록 2018-09-20 오후 12:00:00

    수정 2018-09-20 오후 12:00:00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통신사들이 5G망 구축을 위한 장비 선정에 돌입한 가운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가 ‘5G보안 기술자문협의회’를 이달 중 구성해 10월부터 5G망 구축이 완료될 때까지 운영하기로 했다.

협의회에 참가하는 전자통신연구원(ETRI), 국가보안기술연구소 등의 전문가는 SK텔레콤·KT·LG유플러스가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보안점검에대한 기술자문을 하게 된다. 과기정통부는 5G 네트워크에대한 국민들의 보안 우려가 해소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협의회 전문가들이 직접 통신 감청 논란이 여전한 화웨이 장비의 소스 코드를 검사하기로 확정된 건 아니다. 화웨이 장비를 도입한 이통사 스스로 보안점검을 하고 이에대한 자문을 해주는 방식이다.

다만, 10월 초 열릴 첫 회의에서 산학연 전문가들의 협의결과, 해당 전문가들이 직접 이통3사를 방문해 5G 장비에 대해 보안성을 점검할 가능성도 배제하긴 어렵다.

앞서 유영민 장관은 7월 17일 ‘통신3사 CEO 간담회’ 직후 기자들을 만나 5G 보안 문제는 정부가 철저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그는 “언론에서 화웨이 보안문제를 이야기하는데 아직 검증된 것은 아니지 않느냐. 보안 문제는 어느 회사든 중요하게 다룰 문제”라며 “화웨이가 됐든 삼성이 됐든,에릭슨이나 노키아가 됐든 보안 문제만큼은 철저하게 정부가 챙길 것이다. 산업적인 측면도 그렇고 국가적인 측면에서도 그렇다”고 말했다.

5G보안 기술자문협의회, 망구축 완료때까지운영

협의회는 산·학·연 보안전문가, 이통3사(SKT, KT, LGU+), 한국인터넷진흥원, 과기정통부 등 20명 내외로 구성할 예정이다.

9월 말까지 회원을 정하고 10월 초 첫 회의를 한다. ① 5G 네트워크 구축 시 이통3사의 자체보안점검에 대한 기술자문 ② 5G 보안기술 동향 공유 ③ 5G시대의 보안강화를 위해 필요한 기술·정책적 대응방향 검토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협의회는 9월 중 구성을 완료하고, 5G망 구축 완료 시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5세대 이동통신(5G) 네트워크가 정보통신기술(ICT)분야뿐만 아니라 교통, 의료, 제조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다양한 융합서비스가 창출되는 기반으로 충분한 보안성 확보가 필요한 만큼, 협의회 운영이 5G 네트워크의 보안수준을 크게 향상시키고, 국민들의 보안 우려를 해소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준국 과기정통부 정보보호산업과장은 “통신사들이 자체 보안점검을 하는데 산학연 전문가들이 해외 최신 동향 등을 제안하거나 통신사의 요청이나 질의에 답하는 구조”라면서 “공공망이 아닌 민간통신망의 보안점검은 민간(통신사)이 하지만 5G는 자율주행,원격의료 등으로 보안이 중요해지니 정부가 논의구조를 만들어 네트워크 보안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다만, 5G보안 기술자문협의회 회원 명단이 공개될 지는 정해지지 않았다.제조사 등이 자문역할을 하는 전문가에게 접촉해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2014년 LG유플러스 LTE 장비에 화웨이가 도입됐을 때도 ‘보안연구반’이라는 형태로 비슷한 조직을 운영한 바 있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7월 1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메리어트파크센터에서 열린‘통신3사 CEO 간담회’ 에 참석해 5G를 의마하는 손가락 다섯 개를 펴보이며 기념촬영 하고 있다.왼쪽부터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황창규 KT 회장,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다. 과기정통부 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