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 창업자 신현성 "테라 블록체인, 핀테크 혁신 이룰 것"

가치 일정한 '스테이블 코인'으로 결제 분야 변화
일반이용자 10~20% 할인, 사업자 수수료율 낮춰
연내 티몬-배달의민족 등에서 실제 활용시작 계획
  • 등록 2018-09-14 오후 3:53:18

    수정 2018-09-14 오후 3:53:18

신현성 티몬 의장이 14일 제주 서귀포시 ICC제주국제컨벤션에서 열린 업비트 개발자 콘퍼런스(UDC) 2018에서 최근 공동창업자로 참여한 테라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두나무 제공
[서귀포(제주)=이데일리 이재운 기자] 티몬(티켓몬스터) 창업자인 신현성 티몬 의장이 블록체인 생태계에 뛰어들어 새로운 시도에 나선다. 가격 변동성을 해소해 가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암호화폐를 만들어 핀테크 분야의 혁신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14일 제주 서귀포시 ICC제주국제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업비트 개발자 콘퍼런스 2018’에 기조연설자로 나선 신현성 의장은 올해 공동창업자로 참여한 ‘테라’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테라의 암호화폐(테라코인)가 보는 지향점은 ‘스테이블 코인(Stable Coin)’이다. 현재의 암호화폐는 시세가 계속 변화하는데, 이런 상태로는 실물 경제 환경에서 화폐라는 매개체 역할을 하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가치를 일정하게 유지해 안정적으로 가치를 보장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가치 산정은 미국 달러(USD)와 중국 위안(CNY), 일본 엔(JPY) 등을 일정 비율로 조합한 바구니(Basket)를 통해 세운 기준으로 진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한 가치를 유지하는데에는 ‘수요-공급’ 원리를 활용한다. 테라코인의 시세가 상승하면 발행량을 늘려 공급을 확대해 가격을 낮추고, 시세가 하락하면 테라코인을 사들여 소각해 공급을 줄여 가격을 높인다. 이런 과정은 프로토콜(통신 규격)을 통해 자동으로 진행하며, 인위적인 개입은 하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신 의장은 “(대표적인 스테이블코인인)테더가 중앙화된 코인으로 탈중앙화 가치를 살리지 못하고, 탈중앙화된 다른 스테이블 코인은 투기에 따른 가격 변동에 취약하다”며 “테라는 자동 조정을 통해 가치를 꾸준하게 유지하겠다”고 설명했다.

테라코인 자체만으로는 매매나 소각, 발행 등에 있어 제약이 있다. 이를 위해 테라가 도입한 요소가 보완적인 담보(Collateral)로 활용하는 토큰(암호화폐) ‘루나’다. 루나는 테라의 담보 역할을 맡아 테라의 가치 변동에 대한 보장을 제공한다. 신 의장은 “루나는 테라의 경제(생태계) 가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며 “루나 보유자는 테라 경제의 수익이 늘어나면 이를 누릴 수 있고, 반면 테라 경제가 위축되면 가치를 공유해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테라는 테라코인을 지급 결제 등 핀테크 분야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연결하는 ‘테라X’ 네트워크는 비자·마스터카드처럼 결제 플랫폼 네트워크 역할을 한다. 티몬을 비롯해 우아한형제들(배달의 민족) 등 국내외 15개 업체와 제휴를 맺어 연내 서비스를 시작한다. 신 의장은 “알리페이와 페이팔이 타오바오와 이베이라는 대형 전자상거래 업체를 통해 성장했듯이, 테라 서비스도 티몬 등 전자상거래 업체들과 함께 2022년까지 1500억달러 규모의 ‘테라 얼라인(Align, 동맹)’을 결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향후 응용 사례로 임금지불, 신용대출, 공개 암호화폐 모집(ICO), 보험 등의 활용을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국내에서는 아직 암호화폐 활용에 대한 법적 규제 기준이 명확하지 않은 환경을 고려해 포인트 형태로 운영하고, 암호화폐 거래에는 활용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신 의장은 발표 이후 가진 언론과 진행한 질의응답 시간에서 “현재 대부분 2~3% 수준인 결제 수수료율에 비해 낮은 0.5% 수수료율로 지급결제 관련 비용을 줄일 것”이라며 “이렇게 발생한 수익을 일반 이용자에게 돌려주는 방식으로 10~20% 수준의 할인이나 적립금 제공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 블록체인 상에 배칭(Batching) 방식의 병렬형태로 체인을 다시 적용하는 방식으로 처리 속도(TPS)를 빠르게 높일 수 있으며, 전자상거래 업체 등과 함께 ‘트레이더 네트워크’를 구성해 테라코인의 가치 유지를 위한 협업도 강화해가겠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