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야구대표팀 감독으로"…손혜원, 선동열 사퇴 후 비난 여론 '활활'

  • 등록 2018-11-15 오전 11:27:11

    수정 2018-11-15 오전 11:27:11

선동열 야구 국가대표팀 감독이 14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국야구위원회에서 열린 긴급 기자회견에서 국가대표팀 감독직 자진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어느 국회의원이 ‘그 우승(아시안게임 금메달)이 그렇게 어려웠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선동열 야구국가대표팀 전임감독이 사직 기자회견에서 한 말이다.

선 전 감독은 지난 14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감독직에서 물러나며 야구인의 명예와 아시안게임 금메달의 명예를 지키고 싶다”면서 자진 사퇴 의사를 전했다.

이어 그는 “아시안 3회 연속 금메달이었음에도 변변한 환영식조차 없었고 금메달 세리머니조차 할 수 없었다”며 “국가대표 감독으로서 금메달의 명예와 분투한 선수들의 자존심을 지켜주지 못한 데에 대해 참담한 심정이었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선 전 감독은 자신의 사퇴를 요구했던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에 대해 언급하며 국정감사 당시 내뱉은 발언이 자신의 사퇴 결심을 확고히 하는 데 도움이 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가대표 감독의 국정감사 증인 출석은 세계적으로도 유례가 없다. 스포츠가 정치적 소비의 대상되는 사례는 제가 마지막이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지난달 1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이 선동열 야구 국가대표팀 감독에게 질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손 의원은 지난달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선 전 감독에게 날선 비판을 해 논란을 키웠다. 당시 손 의원은 “선 감독 때문에 한 달 동안 관중 20%가 줄었다. 사과하든, 사퇴하든, 두 가지뿐이다”며 “이렇게 버티고 우기면 2020년 올림픽까지 감독하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특히 손 의원은 국감을 마친 뒤에도 “선 감독을 선의의 피해자로 본 내가 바보였다”며 “우리나라 야구의 앞날이 저런 감독에게 달려있다니요”라며 원색적인 모욕을 주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손혜원 의원의 사임을 촉구하는 청원글들이 이어지고 있다.

한 청원인은 ‘차기 야구대표팀 감독으로 손혜원 국회의원을 국민의 이름으로 강력 추천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당신이 저지른 일이니 이제 금메달과 우승을 해야 한다”고 청원했다.

한편 이번 선 감독의 사퇴로 한국 야구 대표팀은 2019 ’프리미어12‘와 이듬해 일본 도쿄 올림픽 준비에 차질이 생기게 됐다.

한국 야구가 낳은 독보적인 ’국보급 투수‘인 선 감독은 지난해 7월 한국 야구대표팀의 사상 첫 전임감독으로 취임했다.

선 감독은 2017년 아시아프로야구챔피언십(APBC)에서 처음으로 대표팀 지휘봉을 잡아 한국을 준우승으로 이끌었고, 당시 대표 선수들을 바탕으로 2020년 도쿄올림픽 대표팀을 뽑겠다며 한국 야구의 유망주들에게 기대감을 보였다.

하지만 2018 인도네시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선수선발 논란에 발목이 잡혀 16개월 만에 자리를 내놓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