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중소기업인 체감 규제개선 더 과감하게 실행"

2019년 중소기업인 신년 인사회 참석
"노동시간 단축 보완·최저임금 결정 제도 개선"
"중소기업인, 우리경제 뿌리이자 미래.. 기업가정신 발휘"
  • 등록 2019-01-09 오후 1:39:01

    수정 2019-01-09 오후 1:39:01

이낙연 국무총리가 9일 서울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이데일리 이진철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9일 “올해도 경제가 좋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면서 “정부는 국내외의 동향에 선제적으로 대처하면서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19년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세계적으로는 주요국 경제하강의 징후가 벌써 나타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총리는 “세계의 많은 전문가들도 비관적 전망을 더 많이 내놓고 있다”면서 “국내적으로는 구조적 부담, 경기적 부담과 정책적 부담을 어떻게 완화할 것이냐의 과제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정부는 정책의 방향은 지키되, 그 이행은 유연하게 해가며 성과를 내겠다”면서 “노동시간 단축을 보완하고 최저임금 결정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저를 포함한 공직자들이 산업현장을 더 자주 찾고 여러분과 더 깊게 소통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혁신성장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언급도 했다. 그는 “주력산업 고도화를 위해 지난해 발표한 제조업 혁신전략의 후속조치를 차질 없이 이행하겠다”면서 “역대 최대 규모인 연구개발(R&D) 예산을 중소벤처기업의 개술개발을 포함한 신성장동력 창출에 집중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역시 사상 최대로 편성된 중소벤처기업부 예산도 중소벤처기업의 창업과 성장을 위해 효과적으로 쓰겠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규제혁신에도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규제혁신 4법을 제대로 시행하겠다”면서 “중소벤처기업인 여러분께서 체감하시도록 규제개선을 더 과감하면서도 더 꼼꼼하게 실행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포용적인 산업생태계를 지속적으로 조성하겠다”면서 “불공정 거래를 없애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동반성장하는 환경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 장치를 계속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마지막으로 “중소기업인, 소상공인, 벤처기업인 여러분은 우리 경제의 뿌리이자 미래”라며 “기업가 정신을 더 크게 발휘해주시기 바란다. 정부가 힘껏 돕겠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