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필리핀, 남중국해 원유 공동탐사 손잡는다

  • 등록 2018-11-21 오후 1:35:55

    수정 2018-11-21 오후 1:35:55

[베이징=이데일리 김인경 특파원] 남중국해를 둘러싸고 영유권 다툼을 벌이던 중국과 필리핀이 남중국해에서 원유를 공동탐사하기로 했다.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도 한층 가라앉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필리핀 내에선 반대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21일(현지시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전날 필리핀을 방문해 양국의 남중국해 석유 가스 공동 탐사를 비롯한 29개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시 주석은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중국과 필리핀은 남중국해에서 광범위한 공동이익을 가지고 있다”면서 “우호적 협상을 통해 갈등을 잘 관리해 나가고 해상에서 실질적 협력을 추진해 지역 평화안정과 인민의 행복을 위해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두테르테 대통령은 “필리핀은 역내 국가들이 평화와 안정을 공동으로 수호하는데 찬성한다”며 “아세안(동남아시아 국가연합)과 중국의 관계 발전을 기대한다”고 답했다.

중국과 필리핀이 남중국에서 손을 잡은 것이 지역 평화를 이끌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장쉐강 중국 현대국제관계연구원 동남아 전문가는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을 놓고 국제상설중재재판소에서까지 맞부디친 양국이 대화를 통해 합의를 이룬 것은 역내 평화와 협력에 긍정적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석유·가스 공동탐사 협의는 남중국해 관련국에 본보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남중국해는 석유와 가스 등 천연자원이 대량 매장돼 있는데다 해상 물동량이 연 3조4000억 달러에 이르는 전략적 해상 요충지다. 이 같은 중요성 때문에 중국은 물론 필리핀,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남중국해 주변 국가들은 영유권 등을 놓고 분쟁을 이어갔다.

필리핀도 아키노 3세 전 대통령 때까지 중국과 대립각을 세웠지만 2016년 취임한 두테르테 대통령은 미국 중심의 외교 정책에서 벗어나 남중국해 자원 공동개발 추진 등 중국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필리핀의 남중국해 석유·가스 공동탐사를 두고 반대 목소리도 나온다.

이미 양국이 영유권 분쟁을 접어두고 유전 공동개발을 통해 이익을 나눠 갖기로 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며 필리핀 내 시민단체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시 주석의 20일 필리핀 국빈방문 소식에 필리핀 수도 마닐라 중국 대사관 앞에서는 ‘시 주석의 방문을 환영하지 않는다’, ‘중국은 물러가라’ 등의 문구가 적힌 시위가 열리기도 했다.

한편 시 주석은 중국 국가주석으로는 2005년 이후 13년 만에 필리핀을 국빈 방문했으며 21일 중국으로 돌아갈 예정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