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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일 팬 카페 채팅 중 “빨래하고 자겠다”, “저는 향에 되게 예민해서 세제 넣을 때 섬유유연제를 좀 첨가한다”는 정국의 말에 그의 팬들이 어떤 섬유유연제를 쓰냐고 질문했다. 정국은 “저 섬유유연제, 그 다우니에 어도러블 뭐시기 저시기 쓰고 있어요”라고 답했다.
이후 21일 오후 방탄소년단 공식 SNS에는 “저 섬유유연제 거의 다 써서 사야 되는데...다 품절, 대단해 아미”라는 트윗이 올라왔다. 이 트윗이 기폭제가 돼, 해당 상품의 판매량이 더욱 올라간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에 발표된 현대경제연구원 ‘방탄소년단(BTS)의 경제적 효과’ 보고서에서 나타난 방탄소년단의 경제적 효과는 연 5조원 규모다. 이는 방탄소년단 해외 팬을 통한 관광객 상승 효과와 관련 소비재 수출 등을 포함한 것으로, 연평균 생산 유발 효과는 4조1400억원, 부가가치 유발 효과는 1조4200억원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