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업계, 20일 10만명 집회 강행…"국회·서강대교 에워쌀 것"

택시업계 19일 국회 앞 천막농성장 기자회견
"최씨 뜻 받아 20일 대규모 집회 강행할 것"
서강·마포대교 막고 도보행진도 불사 방침
  • 등록 2018-12-19 오후 1:48:01

    수정 2018-12-19 오후 2:49:56

지난달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제2차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택시업계가 오는 20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10만명 규모의 집회를 열고 강경 투쟁을 강행하기로 했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과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택시 카풀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19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일 3차 결의대회를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비대위는 “이번 결의대회는 분신으로 숨을 거둔 택시기사 최모(57)씨의 뜻을 기리는 자리인 만큼 중단할 수 없다”며 “카카오의 시범서비스 중단과 국회에 계류 중인 법안 처리가 먼저 되지 않으면 사회적 논의 제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예정대로 20일 국회와 서강·마포대교를 포위하고 도보행진도 불사겠다는 방침이다.

강신표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위원장은 “우리는 후퇴하지 않고 총력 투쟁한다”며 “지금의 결과는 국회의원의 입법 졸속처리와 직무태만으로 인한 것이다. 내일 반드시 심판하겠다”고 전했다.

강 위원장은 “대한민국이 카카오 공화국이 돼가는 데 우려를 표한다”며 “카카오는 기술을 개발하는 게 아니라 플랫폼만 이용해 기존 산업의 생존권을 침해한다. 현 정부와 여당은 카카오 공화국을 만드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비대위는 전날(18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면담했다. 민주당 측은 비대위에게 3차 결의대회를 유보하고 사회적 대타협기구를 설치하자는 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대위는 여당이 내놓은 안이 졸속행정이라고 꼬집었다.

강 위원장은 “사납금을 철폐하고 250만원 월급을 보장해주면 택시 노동자 중 누가 반대하겠나”라면서도 “입법발의한 걸 살펴보면 우리를 도와준 것처럼 보이게 하는 요식 행위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날 기자회견장에는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택시·카풀 태스크포스(TF) 위원장도 농성장을 찾았다.

전 위원장은 “중재안과 해법은 많이 나와 있으나 서로 대화를 통해 소통할 채널이 없어 합의기구가 필요하다”며 “집회를 강행하겠다는 택시업계의 의지가 명확해 폭력 시위로 되지 않도록 최대한 협조해달라”고 말했다.

택시업계 집회와 관련해 국토교통부는 지자체에 휴업신고 없이 운행 중단을 하다 적발된 택시기사에게 엄정대응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공문에 따르면 택시기사는 5000만원 이하 과징금 부과나 택시면허 취소에 처할 수 있다.

이에 대해 비대위는 “국민들에게 불편을 드릴 수밖에 없고 여론이 나빠질 상황도 감안한다”며 “집회는 합법적이고 평화적으로 치를 것이지만 (상황에 따라) 어떤 사태가 발생할지 장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