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아오포럼]최태원 SK회장, 왕융 中국무위원 등과 물밑회동

20일 서울 신라호텔서 만나 환담 나눠
차이나 인사이더 전략, 사업협력 논의
  • 등록 2018-11-20 오후 2:43:07

    수정 2018-11-20 오후 2:43:07

최태원 SK 회장이 지난 6월 2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시카코 포럼’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중국 왕융 국무위원, 반기문 보아오포럼 이사장 등과 조찬 회동을 가졌다. SK가 중국 사업에 공을 들이고 있는 만큼 현지사업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을 것으로 보인다.

최 회장은 20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보아오포럼 서울회의 참석차 방한한 중국 정부 고위인사 왕융 국무위원과 만나 환담을 나눴다. 조찬을 마친 후 행사장을 빠져나오면서도 최 회장은 왕융 국무위원과 복도에서 길게 악수를 나눠 눈길을 끌었다.

최 회장은 무슨 대화를 나누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말을 아꼈지만 중국 측과의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다양한 사업 협력 등을 타진하기 위함으로 해석된다.

최 회장은 중국에 제2의 SK를 건설하겠다는 ‘차이나 인사이더’를 직접 구상, 실행해 옮기고 있다. 차이나 인사이더 전략의 핵심은 현지 재투자다. 중국에서 번 돈을 재투자하는 방식을 통해 시장 외부자가 아닌 내부자로의 역할을 하겠다는 사업전략이다.

현지사업의 안착을 위해 최 회장은 광범위한 인적교류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2006년부터 2012년까지 보아오포럼 상임이사로 활동하면서 중국 정·관계 인맥을 착실히 쌓아왔다. 지난해에는 SK그룹의 중국 현지 지주사 역할을 하는 SK차이나의 CEO를 현지인으로 선임했다.

올해 가장 많이 찾은 출장지도 중국이다. 최 회장은 올들어 여섯 차례 이상 중국을 직접 방문했다. 지난 4월 ‘보아오포럼’에 이어 5월에는 ‘베이징포럼’과 ‘상하이포럼’에 참석했으며, 당시 러우친젠 장쑤성 당위원회 서기를 만나 배터리 사업 협력을 논의했다. 또 6월에는 ‘제1회 한·중 고위 기업인 대화’에 참석해 다이허우량 시노펙 사장, 리둥성 TCL그룹 회장 등 중국 재계 인사 등과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SK이노베이션의 화학사업 자회사 SK종합화학과 중국 최대 석유기업인 시노펙이 합작해 설립한 중한석화가 7400억원을 투자하며 생산량을 늘려 화제를 모았다. 중국 우시성에 메모리반도체 생산공장을 두고 있는 SK하이닉스는 우시 현지에 약 3000억원을 투자해 종합병원을 짓는 등 사회적가치 창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최 회장의 차녀 최민정씨도 중국 투자회사인 ‘홍이투자’에 입사해 글로벌 인수합병(M&A) 팀에서 근무 중이다.

한편 보아오포럼 상임이사를 지낸 최 회장은 이번 포럼에서 연사로 나서진 않지만 자문위원으로 자격으로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SK그룹은 삼성과 함께 보아오포럼 서울회의 후원사로 참여했다.

아시아의 다보스포럼으로 불리는 보아오포럼은 매년 4월 중국 보아오에서 열리는 연례회의와 별도로 세계 각지에서 지역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에는 반기문 보아오포럼 이사장,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리바오둥 보아오포럼 사무총장 등 800여명의 국내외 인사들이 대거 참석했다. 해외에서 열리는 보아오포럼 지역회의에 중국 고위 지도자가 함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