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씨 뿌리고 여자는 임신"…의경 성교육서 막말한 警간부(종합)

23일 군인권센터 기자회견 개회…서울지방경찰청 제2기동단 소속 A경정의 '성교육 강의' 발언 공개
'성욕은 평생 해소 안 돼'·'알고보면 여자가 꼬셔' 등 성희롱·성차별 발언
군인권센터 "사석에서도 하기 어려운 말…대책·징계 필요"
A 경정"건강한 만남 하...
  • 등록 2019-05-23 오후 4:32:05

    수정 2019-05-23 오후 7:35:16

군인권센터 부설 군성폭력상담소 설립추진단이 23일 오후 서울 마포구 군인권센터에서 서울지방경찰청 예하 제2기동단 의무경찰을 대상으로한 성인지교육에서 성차별적 발언을 한 경찰 간부의 징계와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강의 녹취 파일을 공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황현규 기자] 현직 경찰 간부가 의무경찰(의경)을 대상으로 한 성인지 교육 때 성희롱·성차별 발언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해당 간부는 ‘남자는 여자에게 씨를 뿌리는 입장’·‘대부분 남성은 젊고 예쁜 여성에게 성욕을 느낀다’·‘알고 보면 남자가 먼저 꾄 게 아니라 여자가 먼저 꾄다’ 등의 발언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군인권센터는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지방경찰청 제2기동단 소속 A경정이 지난 4월 성인지 교육 당시 이 같은 발언을 했다고 밝혔다. 해당 강의는 디지털 성폭력 등을 방지하기 위해 의경을 대상으로 열렸다. A경정은 제2기동단 소속 8개 중대를 순회하며 성인지 강의를 해왔다.

군인권센터에 따르면 A경정은 수업 시간 내내 남성과 여성이 서로 성욕의 대상으로만 바라본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A경정이 ‘젊었을 때 저돌적으로 들이대면 몇 번 재미를 볼 수는 있다’·‘성욕은 평생 해소되지 않는다’·‘여자는 남자가 언제든 접근해야 하는 존재’ 등의 발언을 했다는 것이 군인권센터의 설명이다.

군인권센터는 “왜곡된 인식을 바로 잡아야 할 성인지 교육에서 A경정이 오히려 이를 조장했다”며 “경찰로서 자신의 책무를 방기했다”고 밝혔다.

또 군인권센터는 A경정이 성차별적인 발언도 일삼았다고 주장했다. 강의 당시 A경정은 ‘여자는 남성의 정자를 받아 임신하는 존재’·‘남성은 씨뿌리는 존재’ 등의 발언을 했다는 것이다.

군인권센터는 A경정의 발언을 두고 “성욕·정자·호르몬·유전자 등 1차원적이고 생물학적인 측면에서의 검증되지 않은 개인적인 생각들로 (강의가) 구성돼 있어 성인지 교육 자체의 목적에 위배된다”며 “사석에서도 꺼내기 어려운 발언들을 강의 시간에 쏟아냈다”고 밝혔다.

군인권센터는 경찰청의 대책 마련과 A경정에 대한 징계도 촉구했다. 군인권센터는 “경찰청 성평등위원회와 성평성정책담당관은 재발 방지를 위해 대책을 마련하라”며 “서울지방경찰청 A경정을 엄중히 징계하라”고 밝혔다.

한편 A경정은 이데일리와 통화에서 “오히려 여성을 성적 대상으로 보지 않고 건전한 만남을 위해 남성들이 자기 계발을 해야 한다는 취지로 말한 것”이라며 “남녀의 역할을 구분하려던 의도가 아니라 생물학적인 차이를 설명하려고 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정제되지 않고 거친 언어로 강의하면서 벌어진 오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서울지방경찰청은 “A경정의 주장과 교육받은 의경들의 진술, 군인권센터 기자회견 내용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그 결과에 따라 상응한 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