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교수노조 “해고 강사 2만명 넘어”…교육부 앞 천막농성 돌입

“개설 강좌 줄이거나 전임교원에게 강의 몰아주기”
“전국적으로 해고강사 2만명” 구조조정 중단 촉구
  • 등록 2019-04-15 오후 3:13:05

    수정 2019-04-15 오후 3:13:05

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이 15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사구조조정 중단 등을 촉구하고 있다(사진=신하영 기자)


[이데일리 신하영 기자] 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이 고등교육법 개정안(강사법) 시행을 앞두고 대학의 강사 구조조정 중단을 촉구하며 교육부 앞에서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노조는 15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사법 시행이 가사화되자 대학은 강사법을 회피하려 강좌를 줄이고 강사를 내쫓는 등 온갖 꼼수를 부리고 있다”며 “강사법 시행이 가시화된 이후 대학에서 해고된 강사가 전국적으로 2만명을 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학 강사들의 처우개선을 위해 도입한 강사법이 오는 8월 시행을 앞두고 강사들에게 부메랑이 돼 돌아오고 있다. 대학이 비용절감을 위해 개설 강좌를 줄이거나 전임교원에게 강의를 몰아주는 등 강사들을 해고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강사를 상대적으로 강사법의 영향을 덜 받는 겸임·초빙교수로 대체하는 움직임도 감지된다.

노조는 “강사들이 실종된 대학에서 연구와 교육도 함께 실종되고 있다”며 “전임교원은 과도한 강의 부담을 떠안게 되었고 학부생은 소수학문은 물론 필수강좌도 제대로 들을 수 없게 됐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강사법 시행을 앞두고 강사해고와 강좌 축소라는 구조조정이 제지받지 않고 강행된다면 우리는 죽거나 싸울 수밖에 없다”며 △대학당국의 강사 구조조정 중단 △교육부의 관리 감독 △교육부 재정지원사업에 강사제도 개선지표 비중 확대 △사립대 해고강사 국립대 수용 예산 확보 △연구지원사업을 통한 해고강사 생계 구제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러한 요구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천막 농성을 이어가기로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