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내년 플랫폼 경제·8대 선도사업에 5조 이상 투자"

지역과 함께하는 혁신성장회의..17개 시도지사 참석
"지역밀착형 생활 SOC 10개 선정해 투자"
  • 등록 2018-08-08 오후 4:01:45

    수정 2018-08-08 오후 4:01:45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 세번째)이 8일 세종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지역과 함께하는 혁신성장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기재부 제공
[세종=이데일리 조진영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내년에 플랫폼 경제와 혁신성장 8대선도사업에 적게 잡아도 5조원 이상 투자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8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지역과 함께하는 혁신성장회의’ 모두발언에서 “내년 예산을 편성하면서 플랫폼 경제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김 부총리가 말하는 플랫폼 경제란 여러 산업에 걸쳐 꼭 필요한 인프라 기술의 별칭이다. 그는 “AI(인공지능), 빅데이터, 공유경제 등에 대한 정책을 짜고 있고 내년 예산에도 반영하고 있다”며 설명했다.

17개 시도지사들과 혁신성장 관계장관들이 참석한 이날 회의에서는 △지역혁신 협력체계 구축방안 △10대 지역밀착형 생활 SOC(사회간접투자) 사업 △지자체와 함께하는 혁신성장 투자 프로젝트 등이 논의 주제로 올랐다. 김 부총리와 17개 시도지사가 한자리에 모인 것은 지난 6·13 지방선거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김 부총리는 “며칠 전 (문재인) 대통령도 지역밀착형 생활 SOC 사업에 대해 이야기했다”며 “기재부는 10대 사업을 선정해 7조 이상의 재원을 투입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지역 고용을 촉진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특성을 망라한 사업들”이라며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달라”고 요청했다.

지자체와 함께하는 혁신성장에 대해서는 “지자체 건의를 미리 받아보고 저희가 발굴한 내용을 보니 국비와 지방비 민자를 합쳐 2조5000억원 투자가 가능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혁신성장 투자풀을 빠른 시일 내에 결정해 내년 예산에 투자하려한다. 모든 지역이 혁신으로 국가 경제 발전에 매진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가 많은 지원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중앙정부가 혁신성장에 대한 노력과 의지가 있지만 사실 혁신의 주체는 지역이다. 지역혁신 협력체계를 만드는 것도 그런 뜻”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앙 혁신성장본부에 시도별 담당자가 다 있으니 언제든 연락 달라. 현장에서 바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17개 시도지사협의회장인 이시종 충북지사는 “충북의 9000여개 기업체 공장 중 스마트 팩토리가 겨우 240개에 지나지 않는다”며“우리나라는 혁신성장이 다소 늦게 출발된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혁신성장은 이 시대에 가장 바람직하고 꼭 달성해야할 경제정책이라 생각한다”며 “제도개선과 산업단지 확충, 인력기반 마련을 위해 중앙정부의 과감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 7번째)이 8일 세종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지역과 함께하는 혁신성장회의’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기재부 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