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이 기회에 우리도"…코로나 편승 K바이오 눈살

  • 등록 2020-04-01 오후 3:11:50

    수정 2020-04-01 오후 3:11:50

[이데일리 노희준 기자] 지난 12일 갑자기 한 제약 바이오 A사에서 연락이 왔다. 요새 잘 나가는 B진단키트 회사가 자사 투자 회사의 관계사라면서 관련 보도자료를 급하게 기사화해줄 수 있느냐는 요청이었다. 자료는 B진단키트 회사를 거론하며 3자회사간 협업 시너지가 경쟁력을 발휘할 것이라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A사와 진단키트 회사와의 협력 고리가 불분명했다. 구체적으로 두 회사가 무엇을 하겠다는 게 명확하지 않았다. 그래서 연락해온 회사에 협력 사항에 대한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요청했다. 답변을 주겠다는 A회사는 그러나 그 후 연락이 없었다. 나중에 알게됐지만 관련 내용은 당일 오후 다른 언론에서 기사화가 됐다.

코로나19 국면에서 이 기회에 어떻게든 자사와의 연결고리를 찾아 회사를 띄우려는 기업들의 행태도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앞의 사례는 사실상 잘 나가는 진단키트 회사가 자사가 투자한 기업의 관계사라는 사실 외에는 아무 내용이 없다. 어떤 기업은 폭락장에서 주가 급락을 막기 위해 관련 자료를 급조해 기사화 가능 여부를 타진해오고 ‘아니다 싶으면’ 다른 언론으로 급하게 타깃을 바꾸기도 한다. 증시 타이밍에 맞게 기사를 ‘꽂아야’하기 때문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지난달 말에는 아예 허가당국이 시행하지 않는 절차를 신청했다고 주장하는 바이오업체도 있었다. C업체는 개발중인 신약 후보물질을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폐렴 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한 임상시험을 식약처에 신청했다고 하면서 ‘긴급임상시험계획’을 신청했다고 공시했다. 회사는 빠른 식약처 승인에 대한 기대를 나타낸 것이라고 했지만, 정작 식약처에 이런 용어나 패스트트랙은 없다.

문제는 이런 행태들이 안 그래도 실체 없는 업체들이 적지 않은 제약 바이오업계에 대한 전반적인 신뢰를 떨어트린다는 점이다. 특히 이런 기업의 주가가 급등하면 묵묵히 신약개발을 위한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는 기업들까지 소외감을 느끼게 된다. 바이오업계 관계자는 “같은 업종에 몸 담고 있지만 내가 봐도 어떻게든 코로나 국면에 묻어가려고 무리수를 던지는 곳이 많다”며 “부끄러운 모습”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