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소셜미디어(SNS) 업체 인스타그램이 연말을 맞아 올 한 해 가장 많이 태그된 국내 명소와 올해 트렌드를 이끈 화제의 해시태그들을 공개했다.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와 ‘위치 추가’는 이용자들이 다양한 관심사를 공유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의 주요 기능이다. 한국인 이용자의 경우 글로벌 평균에 비해 한 게시물 당 해시태그를 2.9배 더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국내 인기 해시태그를 살펴보는 것 만으로도 우리나라 인스타그램 커뮤니티의 관심사가 어디에 있었는지 살펴볼 수 있다.
올해의 해시태그는 가장 인기 있는 카테고리인 패션, 음식, 여행, 육아, 애완동물, 케이팝(K-POP), 총 6개 분야에서 각각 다섯개씩 총 30개를 선정했다.
애완동물 및 육아 카테고리는 멍스타그램, 반려견 등의 해시태그와 함께 반려 동물의 일상을 담은 사진과 영상들이 많았으며, 반려 동물의 사진만을 올리는 계정들의 인기도 크다. 또한 올해도 많은 부모들이 인스타그램에 육아스타그램, 육아소통, 육아맘, 딸스타그램 등 육아 관련 해시태그를 활용해 유용한 육아 정보를 공유했다.
케이팝 카테고리의 상승도 돋보였다. 방탄소년단(BTS)이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진행된 ‘아이하트라디오 뮤직 어워드(iHeartRadio Music Awards)’ 시상식에서 ‘베스트 보이 밴드(Best Boy Band)’와 ‘베스트 팬 아미(Best Fan Army)’ 상을 받으면서 관련 해시태그가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베스트 팬덤상은 인스타그램을 비롯한 여러 소셜 미디어의 해시태그가 게재된 횟수를 집계해 수상자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인스타그램에서도 케이팝 팬들의 힘이 얼마나 큰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였다고 인스타그램은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