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제2집무실 유치해 행정수도 완성"…세종시 총력전 나섰다

지자체·정치권·시민들 "실질적인 행정수도 완성" 촉구
시민단체, 세종집무실 설치 촉구 청와대 국민청원 추진
  • 등록 2019-03-25 오후 4:41:16

    수정 2019-03-25 오후 4:41:16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 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 선언 13주년 기념행사’에서 참석자들이 국민의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세종=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대통령 제2집무실을 유치하기 위한 본격적인 여론전이 세종에서 시작됐다. 세종시와 세종시의회, 세종교육청 등 지방자치단체와 유관기관,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들이 가세해 실질적인 행정수도 완성에 지역 역량을 결집한다는 계획이다.

세종지역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행정수도완성 세종시민대책위원회는 다음달 11일부터 5월11일까지 한 달간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대책위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일인 4월 11일을 기념해 청원을 개시하고 20만명 이상이 참여하는 것을 목표로 정했다. 대책위는 이를 위해 뜻을 같이하는 모든 단체와 개인을 모아 내달 초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국민청원 추진단을 구성해 실무를 추진하고, 세종시와 세종시교육청, 세종시의회와 대책위를 포함해 4자 연대를 통해 협력을 강화한다는 구상이다.

또 역과 터미널 등 주요거점에 청원 부스를 운영해 국민적 관심을 제고하고 각종 행사현장에서 홍보활동과 홍보전단지 등을 배포하는 등 여론 조성에 나선다. 대책위 관계자는 “대통령 세종집무실이 국정운영의 효율성을 확보하고 국가 균형발전을 열망하는 국민적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꼭 필요하다”며 많은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세종시의회도 대통령 세종집무실의 설치 계획 수립을 촉구했다. 세종시의회는 지난 22일 제55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18명 의원 전원이 서명한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시의회는 “41개 중앙행정기관과 19개 공공기관이 세종시로 이전을 완료해 행정수도로서의 면모를 갖췄다”면서 “향후 건립될 세종 제3청사에 대통령 세종집무실이 들어설 수 있도록 구체적인 설치 계획을 수립하라”고 주장했다.

세종을 지역구로 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도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에 힘을 보태고 있다. 이 대표는 지난달 세종시에서 열린 민주당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앞으로 세종시에 국회 의사당과 대통령집무실을 건립하면 (세종시가) 사실상 행정수도 기능을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가의 균형발전을 위해 지방재정을 획기적으로 늘려나가고 중앙부처의 권한을 (지방으로) 이양하는 작업이 지속해서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세종시에 대통령 제2집무실을 설치하는 문제를 검토하기 위해 관련 TF를 꾸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