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과학·ICT 대한민국 발전 주역..새로운 50년 열어달라"

2016년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인 신년인사회 개최
과학기술과 정보방송통신 저력 모아 더 큰 미래 다짐
  • 등록 2016-01-12 오후 5:25:45

    수정 2016-01-12 오후 5:25:45

미래창조과학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한국정보방송통신대연합이 12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 국제회의장에서 ‘2016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인 신년인사회’ 를 개최했다. 박근혜 대통령,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이부섭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장이 참석자들의 신년다짐을 경청 하고 있다. 미래부 제공
[이데일리 오희나 기자] “과학기술인과 정보기술인의 DNA로 새로운 50년 만들자.”

박근혜 대통령이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한국정보방송통신대연합 등이 12일 개최한 ‘2016년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인 신년인사회’에서 “올해는 KIST와 과총이 50주년이 되는 해”라며 “과학기술인과 ICT 기술인은 대한민국발전의 주역으로 새로운 50년을 열어달라”고 밝혔다.

그는 “지난 반세기 과학인들의 노력과 헌신이 있었기에 세계가 인정하는 과학기술 선진국, 정보 통신 강국이 됐지만 우리가 직면한 환경과 과제가 무겁다”며 “경제 침체가 지속되고 주력 산업에서 신 넛크래커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절박한 위기상황 극복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과 ICT 기술이 유일한 대안이며 미래 성장동력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벤처 창업생태계를 활성화시켜 창업 열기를 이어갈 것”이라며 “바이오헬스, 사물인터넷, 소프트웨어, 컨텐츠 등 유망산업에서 우리가 글로벌 산업을 선도할수 있도록 원천기술확보와 서로 다른 기술이 융합할수 있도록 힘써달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R&D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정부는 민간이 투자를 꺼리는 원천기술, 재난, 안보 기술 등에 집중하겠다”면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은 긴 미래를 내다보고 투자하는 분야로 미래 인재를 키우는 것은 중요한 투자”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특히 ‘과학기술유공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통해 과학기술인들이 존경받는 환경을 만들고 은퇴 과학기술인들을 위한 사이언스 빌리지 건설을 추진하겠다고 언급했다.

이번 신년인사회는 과학기술인과 정보방송통신인이 한 자리에 모여 교류와 화합을 도모하고 국가발전의 의지를 다지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올해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설립된 지 50주년을 맞는 뜻 깊은 해여서 의미를 더했다.

신년인사회에는 최양희 미래부 장관, 이부섭 과총 회장, 윤동윤 한국 IT리더스포럼 회장,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 등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계 주요 인사 700여 명이 참석했다. 우리나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계를 이끌어 나갈 꿈나무인 학생 20여명을 초청해 자리를 함께 하기도 했다.

이부섭 과총 회장은 신년희망영상을 통해 “과총 50주년을 맞아 과학기술인이 힘과 지혜를 모아 희망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고, 윤동윤 한국 IT리더스포럼 회장은 “2016년에도 우리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인 ICT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 국민행복 시대를 열어가자”고 밝혔다.

이소영 서울과학고 학생(18세, 여), 정유미 티맥스소프트 연구소 수석(36, 여), 신세현 고려대 기계공학부 교수(52세, 남), 김성철 코멤텍 대표(44세, 남)는 2016년의 소망과 의지를 담은 신년다짐을 발표하기도 했다.

바이오와 기계공학 기술을 융합해 혈전증 조기진단기술을 개발한 신세현 고려대 교수는 “신기술이 환자들에게 적용돼 사회에 작은 보탬이 되는 한해가 됐으면 좋겠다”는 소망을 피력했다.

신성철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부의장과 이상훈 한국전자통신연구원장은 건배사를 통해 창조경제를 통한 대한민국의 발전을 소망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