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사진 찍어주세요” 초등생 요청에 흔쾌히 기념촬영

17일 지역투어 일환 울산방문…외고산 옹기마을 들러 대국민 소통
외고산 옹기마을 방문 “전통문화가 우리 경쟁력” 격려
  • 등록 2019-01-17 오후 5:46:34

    수정 2019-01-17 오후 5:51:11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울산광역시 울주군 외고산 옹기마을 내 가야신라요 공방을 방문해 제작중인 옹기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지역경제 투어의 일환으로 울산을 찾은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후 울주군 외고산 옹기마을을 방문했다. 문 대통령은 장성우 가야신라요 대표의 안내로 옹기 제작 시연을 관람하며 함께한 국민들과 격의없는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문 대통령의 방문 소식에 울산옹기박물관 앞에는 100여명의 울산 시민들이 줄지어 문 대통령을 기다렸다. 오후 1시 48분 옹기박물관 앞에 도착한 문 대통령은 차량에서 허진규 옹기골 도예 대표, 권경아 옹기박물관 학예사, 장성우 가야신라요 대표 등 관계자들과 인사를 나눴다. 이후 울산 시민들에게 다가가 손을 흔들며 첫줄부터 일일이 악수를 건넸다.

시민들은 “환영합니다” “반갑습니다” “존경합니다”라고 외치며 박수와 환호를 건넸다. 시민 대부분은 휴대폰을 꺼내 문 대통령의 모습을 촬영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꼬마 여자아이와 악수하며 허리와 무릎을 굽혀서 눈을 마주치고 인사를 건넸다. 아울러 초등학교 여학생이 “대통령님 사진찍어 주세요”라고 요청하며 주변의 시민들과 단체사진을 찍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후 옹기박물관으로 이동해 ‘기네스 등재 세계 최대 옹기’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허진규 옹기골 대표는 “기네스에 등재된 세계 최대의 옹기”라면서 “이 옹기가 한국 옹기를 세계적으로 알리는 데 가장 주목을 받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010년도에 우리 옹기문화엑스포를 개최했는데, 그 상징물로 이 옹기를 만들었다”며 “그때 제가 여기 와서 봤다. 성형을 한다는 것 자체가 아주 굉장한 일”이라고 답했다.

이어 권경아 학예사의 안내로 ‘문양옹기’도 관람했다. 문 대통령은 △간장을 담았던 옹기 △일제시대 때 독립운동 자금을 모았던 태극문양 옹기 △천주교 박해 때 천주교 교인들이 숨어서 만든 십자가가 새겨진 항아리 등을 차례로 관람했다.

마지막으로 옹기장인이 전통물레에서 옹기를 빚는 일을 지켜봤다. 무형문화재 제4호 옹기장 장성우 가야신라요 대표 등 옹기 장인 7명이 작업장에서 문 대통령을 맞이했다. 문 대통령은 시연을 지켜보면서 가마온도, 전통옹기의 장점을 물어본 뒤 “전통문화가 우리 경쟁력”이라면서 “2010년도에 옹기문화엑스포를 했을 때도 세계 사람들이 모두 놀랐다. 제가 이곳에 온 계기로 외고산 옹기골이 잘 알려지고, 우리 전통이 좀더 살려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희망했다.

문 대통령은 또 가마로 들어갈 옹기에 “전통문화가 우리의 경쟁력입니다! 2019.1.17 문재인”이라고 서명하기도 했다. 아울러 장인들로부터 옹기 화병도 선물받았다. 화병에는 금색글씨로 ‘한민족과 천년의 삶을 더불어 온 우리 옹기! 아름다움이 살아있는 외교산 옹기마을! 2019.1.17 방문기념’이라고 씌여 있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울산광역시 울주군 외고산 옹기마을을 방문, 가야신라요 공방에서 옹기 장인의 옹기 제작 시연을 관람한 뒤 서종태 외고산 옹기협회장으로부터 ‘화기(花器: 꽃을 담는 그룻’)을 선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