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측근 당직임명 강행…바른정당계, 긴급 최고위 소집 '맞불' (종합)

孫, 채이배·임재훈·최도자 등 측근 핵심 당직 임명
오신환 "정책위의장 인선, 의견 조율 거쳐야…날치기"
바른정당계 집단 반발, 긴급 의총 통해 인선 백지화 시도
긴급 최고위 개최 가능성 희박…"대표 사고(事故) 간주"
  • 등록 2019-05-20 오후 4:19:51

    수정 2019-05-20 오후 4:44:02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제98차 최고위원회의에서 손학규 대표가 발언하는 이준석 최고위원을 보며 미소짓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0일 당 정책위의장·사무총장 등 공석인 핵심 당직자를 임명했다. 바른정당계는 강력 반발 속에 긴급 최고위원회의 소집을 요구했다. 바른정당계는 손 대표가 최고위 소집을 거부할 시 직무 수행이 불가능한 ‘사고(事故)’ 상태로 간주하겠다는 방침이다.

손 대표는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당 정책위의장에 채이배 의원, 사무총장에 임재훈 의원, 수석대변인에 최도자 의원을 각각 임명했다. 이들은 ‘친(親) 손학규’로 분류되는 인사다. 특히 ‘당연직 최고위원’에 포함하는 정책위의장에 손 대표 측 인사를 기용함으로써 기존 3명이던 당권파를 4명으로 늘렸다. 이로써 바른미래당 최고위 구성은 당권파 4명 대 안철수·유승민계로 구성된 퇴진파 5명의 구조로 바뀌었다.

바른정당계는 집단 반발에 나섰다. 특히 통상 원내대표와 짝을 지어 업무를 수행하는 정책위의장에 손 대표 인사를 기용한 것에 가장 큰 불만을 제기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손 대표의 인사권 시행 전 모두 발언을 통해 “정책위의장은 원내대표와 호흡을 맞춰 국정 현안에 대응을 해야 하는 자리”라며 “(당대표의) 임명권을 떠나 원내대표와 의견 조율을 거치는 것이 상식이라고 생각한다. 갑자기 안건을 상정해 날치기 통과하려는 것은 옳지 않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손 대표는 바른정당계 의원들의 집단 퇴장 속에 핵심 당직자 임명을 강행했다. 이로써 유승민계를 대표하는 오 원내대표와 손 대표 비서실장 출신의 채이배 정책위의장과의 어색한 동거가 시작됐다.

바른정당계는 해당 인선을 ‘그냥 두고 보지만은 않겠다’는 태세다. 하태경·이준석·권은희 최고위원은 이날 오후 긴급 최고위 소집 요청서를 당에 제출했다. 이들은 4월 이후 손 대표가 임명한 지명직 최고위원 2인(주승용 의원·문병호 전 의원)과 정책위의장·사무총장의 임명이 “최고위와 협의 없이 이뤄졌다”며 철회를 요구키로 했다.

이와 함께 당헌당규에 규정된 최고위의 ‘협의’라는 단어 뜻을 ‘의결 정족수 이상 참석한 회의 기준’으로 유권해석을 추진키로 했다. 또 ‘지난 4.3 보궐선거 당시 허위 여론조사 의혹’,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의 ‘손 대표의 유승민 축출설’ 등에 있어 조사위 설치 등을 요구했다.

그러나 이들이 요구하는 대로 21일 최고위 소집이 이뤄질 가능성은 희박하다. 임재훈 사무총장은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최고위는 원래 예정된 수요일(22일)에 열면 되는 것”이라며 “의원총회 소집 요구서처럼 특정 시한 내에 열지 않아도 된다”고 설명했다.

다만 바른정당계는 손 대표가 최고위 소집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대표의 ‘사고’ 상태까지 염두에 둔다는 계획이다. 이준석 최고위원은 “손 대표가 정당한 최고위 소집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정상적인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상태로 봐야 한다”면서 “당헌당규에 따라 대표 대신 향후 원내대표가 회의를 주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악의 경우 최고위 마저 손 대표와 오 원내대표 중심으로 각각 열릴 수 있다는 전망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