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hion&English]단발 머리가 왜 ‘밥 헤어’ 일까?

조수진의 Fashion&English28
  • 등록 2018-12-17 오후 4:30:45

    수정 2018-12-17 오후 4:30:45

사진출처=픽사베이
[이데일리 뷰티in 문정원 기자]머리에 관한 우스개 소리로 하나 해보자. 정수리 부분이 빠지는 분들은 머리가 좋고, 앞머리가 빠지는 분들은 걱정이 많다고 한다. 그렇다면 앞머리와 정수리 모두 빠지는 분들은 본인이 ‘머리가 좋다’고 ‘걱정을 많이 해서’ 빠진다고 한다.

언어는 많은 내용을 짧은 시간에 전달하고자 긴 단어를 짧은 단어로 줄이려는 성향을 띈다. 우리말에도 셀카 (셀프 카메라), 쌍테 (상커플 테이프), 썬그리 (선글라스)등과 같이 재미까지 더한 짧은 표현들이 많다. 영어에도 많은 약어들을 찾아볼 수 있다. 콤보 combo (combination), 아이디 id (identification), 베지 veggies (vegetables), 파마 (perm -permanent), 브라 (bras - brassiere), 쉐이드 (shades -sunglasses), 비멀 (Beemer- BMW 차), 필리 (Philly - Philadelphia) 등이 있다.
사진출처=픽사베이
우리말에 ‘파마’라고 발음하는 것은 영어 단어를 ‘perma’까지 읽은 것으로부터 생겨난 단어이나 실제로 영어에서는 ‘a’를 빼고 /퍼r음/과 같이 ‘perm’까지만 발음해야 한다. 문장표현으로는 ‘I got a perm.’ (나 파마했어.)라고 말하면 된다.

여기서 요즘 헤어 스타일의 트랜드인 단발 머리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자. 긴 생머리가 여성미의 트레이드 마크가 더 이상 아닌 듯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여배우들이 짧은 단발머리로 등장해 상큼 미와 귀요 미를 더해 주고 있다. 그들의 상큼한 변신은 보는 시청자들로 하여금 머리 스타일에 변화를 주고자 하는 충동을 느끼게 한다.

하지만, 머리 스타일은 한번 바꾸면 기르기까지 장시간이 걸리므로 큰 변화를 줄 경우 신중할 필요가 있다. 직선적으로 말하자면, 예쁜 얼굴은 뭘 해도 예쁘다 것을 걸 명심하고 본인의 헤어 스타일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단발 머리는 영어단어로 ‘bob’ 이라고 한다. 어디서 많이 들어본 단어인 듯한 이유는 남자이름인 Robert의 애칭으로 Bob, Bobbie, Bobby라는 이름으로 자주 들어 봤을 것이다.

1920년대 미국의 패션 리더였던 유명한 댄서가 있었는데 그녀의 이름은 아이린 캐슬 (Irene Castle) 이였다. 자신의 이름을 ‘캐슬 밥’ (Castle Bob) 이라고 바꿔 소개하면서 짧은 단말머리를 하고 등장했다.
사진출처=픽사베이
그와 동시에 그녀의 헤어 스타일이 급속도로 미국 전역에 유행하게 된다. 그 후로 그녀의 이름 이였던 고유 명사가 단말머리를 의미하는 일반 명사가 된 것이다. 단발머리를 bob hair, bob, 또는 bobbed hair 라고도 한다. ‘She looks great with bobbed hair.’ (그녀는 단발 머리가 잘 어울린다.) I like her bob hair. (나는 그녀의 단발머리가 마음에 들어.) 라고 말하면 된다.

여름 날씨에는 긴 머리가 덥고 겨울에는 두꺼운 코트가 머리 스타일을 방해해 단발머리를 하고 픈 충동은 계절 마다 느끼게 된다. 여자의 패션은 헤어 스타일에서 완성된다. 따라서 오랫동안 길러 왔던 긴 머리를 여배우와 비슷한, 상큼 미로 변신하려고 싹둑 자르다 간 자칫 콩순이 같은 느낌을 줄 수도 있으니 머리 스타일에 신중을 기해야 하지 않을까.
글_조수진

-‘조수진의 영어 연구소’ 소장

-조수진의 Fashion & English

-펜실베니아 대학교(UPENN) 영어 교육학 석사

-조수진 영어 (토익) 연구소-중국 청도 대원 학교 (국제부 영어 교사)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