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의료인이 환자와 접촉하기 전에 환자의 상태에 대해서 명확히 파악할 수 있는 체계가 필요하지만, 결국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환자와 접촉하는 위험을 감수할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강조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도입되고 있는 언택트(Untact 비대면)기술들이 그 해결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의료계에서 언택트 기술을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사례가 바로 세종병원그룹(이하 세종병원·이사장 박진식)이다. 세종병원은 진료 전 환자 상태 파악을 위해 언택트 방식을 도입, 코로나19 확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어 눈길을 모으고 있다.
세종병원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3월 25일부터 ‘모바일 사전 문진’을 본격 시행했다. 진료 예약 및 검사 예약 환자를 대상으로 내원 하루 전날 모바일 문진이 가능한 링크를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로 발송하고, 링크를 통해 답변을 완료한 환자는 문진 결과를 통해 가야 할 장소를 통보 받게 된다. 환자 상태에 따라 ‘병원 내 정상진료’, ‘안심진료소’ 또는 ‘선별진료소’로 구분된 통보 문자를 병원에 도착하여 보여주면, 환자는 즉시 해당 장소로 안내가 되고, 감염 의심 환자는 적절히 보호된 구역에서 진료를 받게 된다. 이를 통해 키오스크 문진 시행 시 1인당 약 2~3분에 걸리던 시간이 30초 미만으로 단축되어, 훨씬 안전한 진료 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
아울러 선별문진으로 확인되지 않은 발열 환자를 발견하기 위한 과정도, 초기에 개인별로 체온계를 이용하여 측정하던 과정을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하여 개선하였다. 선별문진을 통해 “병원 내 정상 진료”라고 안내 받은 내원객은 ‘열화상 카메라’를 통해 발열 여부를 확인 받고, 발열 감지 시 2차로 직원에게 직접 정밀 체온검사를 받게 된다. 이로써 기존 대면을 통해 체온계로 한 명 한 명씩 체온을 잴 때보다 정확도와 시간 단축은 물론 직접 근거리 대면을 하지 않음으로 그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적지 않은 비용을 들여서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무상으로 공급하기로 한 이유에 대해 박진식 이사장은 “의료기관이 감염병에 무너지면, 지금보다 더 심각한 상황이 유발되는 것은 해외 사례를 보아서 이미 잘 알고 있으며, 감염병 확산의 억제를 위해서는 ‘너’, ‘나’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며 “우리 모두가 한마음으로 한 몸처럼 움직여야 하며, 이번 프로그램 무상 제공을 통해 코로나19의 병원 내 확산을 막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기를 원한다” 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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