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콧 정국 주도 바른미래, 단호함 얻었지만 '보수 2野' 인식 불가피

바른미래, 한국당보다도 앞서 '전면 보이콧' 선언
'이도 저도 아니다' 이미지서 단호함 보여줘
민주당과 보폭 맞출 때 보수성향 의원 반발
중도정당 표방하는데...보수로 묶이는 게 득 될지는 미지수
  • 등록 2018-11-21 오후 3:42:53

    수정 2018-11-22 오전 11:06:52

자유한국당 김성태(오른쪽),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15일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회동을 마치고 각자의 사무실로 돌아가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바른미래당이 보이콧 정국에서 선수를 치며 모처럼 ‘단호함’을 드러냈다. 야성(野性)을 드러냈다는 데 있어서는 평가할 만하지만 자유한국당과 ‘보수 2야’로 묶인 것이 향후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미지수로 남는다.

바른미래당은 20일 오전 의원총회에서 ‘전면 보이콧’을 선언했다. 같은 시간 한국당 역시 의총을 진행 중이었다. 하지만 한국당은 확실한 결론을 내지 못한 채 오후로 결론을 미뤘다. 한국당은 오후 2시 의총을 거쳐서 보이콧을 선언했다.

이에 더해 바른미래당 오전 의총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을 제외한 채 한국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야당들이 서울교통공사 등에 대한 고용세습 국정조사를 추진할 것을 선제적으로 제안했다. 같은 날 오후 김성태 한국당·김관영 바른미래당·장병완 평화당 원내대표 등이 국회의장을 찾아가 국정조사 실시를 촉구하기도 했다.

그간 의사결정에 있어 ‘이도 저도 아니다’는 평을 들으며 힐난까지 받던 바른미래당으로서는 보기 드문 모습을 연출한 것. 바른미래당은 그간 4·27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 동의와 사법농단 의혹과 관련한 특별재판부 설치 등 현안에 다소 모호한 태도를 보여왔다. 주로 민주당과 보폭을 맞추려는 행보를 보이면 당내 보수 인사들이 반발하는 패턴이 지속됐다.

대표적인 사안은 지난 10월에 쟁점으로 떠오른 판문점선언 비준 동의안 처리 문제. 김관영 원내대표는 지난 9월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선 국회 결의안, 후 비준 동의라는 전제 하에 “대통령과 여당의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 요청에 바른미래당은 적극적 자세로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학규 대표 역시 “판문점선언의 비준에 당이 적극 협조할 생각”이라고 발언했다.

그러자 즉각 당내 인사들의 우려가 나왔다. ‘보수 여전사’ 이언주 의원은 물론 지상욱·이학재·하태경·김중로 등 보수 성향 의원들은 의총과 SNS 등을 통해 불편함을 드러냈다. 결국 ‘대통령이 직접 비준을 하라’는 제 3의 답을 냈다.

사법농단 관련 특별재판부 설치 문제도 마찬가지다. 김 원내대표가 민주·평화·정의당과 특별재판부를 추진하자 이번에도 지상욱·이언주 등이 반대하고 나섰다. 지난 1일 의총을 통해 ‘사법부 자정과 공정한 특별재판부 구성 및 재판 진행을 위한 개혁방안을 발표할 방침’으로 중재를 했지만 사실상 어정쩡한 결론을 낸 것이다.

평소 바른미래당은 ‘보수로 묶지 말아달라, 우리는 중도정당’이라고 공공연히 밝혀왔다. 하지만 이번 보이콧 정국을 통해 한국당과 연합전선을 펼치며 국민들에게 보수야당 이미지로 굳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국회에서 캐스팅보드를 행사하는 바른미래당이 집권여당의 차별화를 강조하다 보니 의식하든 안 하든 보수편향이 두드러지고 있다”면서 “당초 목표했던 중도에서 한 걸음 벗어나는 게 국민들의 지지획득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