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성산 진보단일후보, 정의당 여영국으로 결정(종합)

25일 민주당과 정의당 여론조사 결과 발표
진보단일화로 승리 가능성 높아져..민노총 표심이 관건
정의당, 창원성산 재탈환시 평화당과 교섭단체 부활
한국당·바른미래 "정략적 후보단일화로 유권자 기만"
  • 등록 2019-03-25 오후 4:58:20

    수정 2019-03-25 오후 5:03:09

정의당 여영국 4·3 보궐선거 창원성산 후보(가운데)와 같은 당 이정미 대표(오른쪽), 심상정 의원이 선거 운동 첫날인 21일 경남 창원시 성산구 성산패총사거리에서 출근길 인사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한정선 기자] 4.3 창원성산 국회의원 보궐선거의 진보진영 단일화 후보는 정의당의 여영국 후보로 결정됐다. 사실상 정의당과 자유한국당, 진보 대 보수의 1대 1 구도가 형성된 셈이다.

25일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창원성산 보궐선거 단일화 결과, 여 후보가 민주당 권민호 후보를 제치고 단일후보로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투표 용지를 인쇄하기 시작하는 26일을 앞두고 이뤄낸 진보진영의 단일화다. 두 후보는 앞서 24~25일 이틀간 2개 여론조사기관에 의뢰해 유권자를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공직선거법상 정당이 실시한 여론조사의 수치를 발표할 수 없기 때문에 두 후보는 최종 결과만 발표했다.

여 후보로 단일화되면서 정의당의 선거 승리 가능성이 높아졌다. 지난 16~17일 경남MBC가 리얼미터에 의뢰해 창원성산의 유권자 5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자세한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 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를 한 결과, 여 후보는 29.0%, 권민호 민주당 후보는 17.5%로, 두 후보의 지지율을 합치면 한국당의 강기윤 후보의 지지율 30.5%를 훌쩍 넘는다. 또 최근 창원성산 선거에서 진보단일화가 이뤄진 경우 해당 후보가 전승을 거둔 전력도 있다.

만약 정의당이 창원성산 재탈환에 성공하면 의원 수 1석 이상의 의미와 실리를 모두 챙길 수 있다. 고 노회찬 의원의 유지 계승과 함께 공동교섭단체 지위를 회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정의당은 민주평화당(14석)과 20석을 확보해 공동교섭단체인 ‘평화와 정의’로 활동했지만 노 의원의 별세로 공동교섭단체 지위를 상실했다. ‘평화와 정의’가 재구성 되면 거대 정당들 사이에서 국회 지형을 바꾸는 ‘캐스팅 보트’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여 후보는 창원 성산구 반송시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당이 교섭단체가 돼 국회를 바꿔낸 짧지만 강렬했던 순간이 있다”면서 “제가 당선되면 고 노회찬 의원의 뒤를 이어 국회에서 가장 개혁적인 목소리를 내는 원내교섭단체를 반드시 부활시키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같은 영향력 때문에 보수 진영의 반발은 거세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민주당과 정의당의 단일화에 반발하고 있다. 한국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오직 정략적 목적으로 추진되는 후보 단일화로 유권자를 기만하고 있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소수당이지만 부당한 권력에 맞서 박수 받던 정의당의 기백은 어디 가고 살아있는 권력의 들러리로 전락하려고 하냐”고 비판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말이 단일화이지 민주당이 정의당에 양보하는 것”이라면서 “정의당은 우리나라와 창원 경제를 위해 무엇을 했느냐”면서 “정의당이 창원에서 당선되면 창원에 기업이 투자를 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전문가들은 이번 창원성산 선거는 민주노총 조합원들의 표심에 달렸다고 진단했다. 이들이 조직적으로 투표에 참가해 여 후보에게 몰표를 준다면 여 후보가 쉽게 이길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하면 19대 선거에서 당선됐던 한국당 강 후보가 유리할 수 있다는 게 중론이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소장은 “최근 정의당이 민주노총을 기반으로 한 민중당과 단일화를 이루지 못했다”면서 “민노총 조합원들이 공휴일이 아닌 4월 3일 얼마나 조직적으로 투표할 것인지 여부와, 이들의 표가 민중당으로 분산될 수 있어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설문조사에서도 의견을 나타내지 않은 바닥 민심, 평일에 투표장으로 향할 수 있는 고령의 유권자들이 문재인 정권의 경제 정책을 심판하려 한다면 한국당이 승기를 잡을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