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카풀TF “정부안 확정아냐..택시지원책 논의할 것”

13일 전현희 카풀TF 위원장 간담회
"카풀 서비스 연기, 상생으로서 큰 결정"
"카카오, 택시업계와 상생 고민하겠다는 취지"
  • 등록 2018-12-13 오후 6:08:26

    수정 2018-12-13 오후 6:08:26

전현희 민주당 의원(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임현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내 카풀 태스크포스(TF)는 13일 정부가 제시한 중재안에 대해선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안을 중심으로 택시업계·당정 간 협의를 통해 최종적으로 택시지원책에 대해 논의하겠다”고 전했다.

TF위원장을 맡고있는 전현희 민주당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간담회를 열고 정부안을 바탕으로 합의해나가는 취지”라며 “모두가 합의해야 사회적 갈등을 해결할 수있어 실질적으로 중재안을 내긴 어렵다. 안이 나오면 정부나 당에서 들어줄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가 카풀서비스를 ‘무기한 연기’한 것을 두고 “회사로선 쉽지 않은 결정”이라며 “상생의 틀에서 큰 결단을 내려준 것에 대해 높이 평가한다”고 했다.

이어 서비스를 연기한 배경에 대해 “(카카오 측이) 택시 업계의 여러 가지 불의의 사고에 대해 가슴이 아프다, 그런 차원에서 올해는 (카풀 서비스를) 출시하지 않겠다고 했다”며 “택시업계와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겠다는 취지의 얘기가 있었다”고 전했다.

서비스 중단에 대해 사전 공지받은 내용이 있느냐고 묻자 “전혀 접촉하지 않았다”며 “국토부에 그런 얘기가 전달 됐다는 것을 오늘 처음 전달받았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정부안에 대한 택시업계의 반응은 냉랭한 상황이다. 전 의원은 “부정적인 반응이 많았다고 들었다”며 “신뢰가 쌓이지 않은 것 같고 실질적으로 (중재안이) 작동될 수 있느냐는 등의 의문이 있던거 같다”고 했다.

이어 “법과 제도로 확정돼야하는 부분도 있다”며 “소통하는 과정에서 확정될 필요가 있다”고 부연했다.

TF측은양 측과 같은 테이블에서 대면해 논의한 적은 없다고 밝혔다. 전 의원은 “갈등이 첨예해서 만날 경우 갈등이 더 심해질 수 있어서 각각 만나며 소통하고 있다”고 그간의 소통 과정을 전했다.

전 의원은 택시업계가 대규모 집회를 예고한 20일 전에 갈등이 풀리길 바란다는 입장이다. “집회를 하면 사고가 있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많다”며 “불행한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합의점을 찾겠다”고 했다.

다만 카카오의 재개 서비스 시점에 대해선 “제가 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카카오쪽도 택시업계와 상생 틀에서 출발 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