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내 외국 기업들도 걱정…"中에 보복당할라" 눈치만

中서 사업하며 홍콩 본사 둔 기업들…불이익 당할까 걱정
NYT "경영진들, 中보복시 직접 위협될 수 있어" 우려
미중 무역전쟁 현안으로 급부상…협상카드로 활용될까 주목
  • 등록 2019-06-13 오후 4:59:50

    수정 2019-06-13 오후 4:59:50

‘범죄인 인도법안’에 반대하는 홍콩시민들이 12일(현지시간) 홍콩 입법회와 정부 청사 주변을 둘러싸고 있다.[AFPBB 제공]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홍콩 ‘범죄인 인도 법안’ 반대 시위가 반(反)중국 시위로 격화, 홍콩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글로벌 기업들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 특히 중국에서 사업을 벌이면서 본사를 홍콩에 둔 기업들의 경우 고민이 더욱 깊어지고 있다.

뉴욕타임스는 12일(현지시간) 홍콩 정부가 추진하는 범죄인 인도 법안과 관련, 외국인 컨설팅 기업, 투자자 등의 걱정도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자칫 자신들에게 직접적인 위협을 가할 수도 있어서다. 법안은 중국을 포함해 대만·마카오 등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국가나 지역에서도 사안별로 범죄인을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다.

범죄인 인도 법안이 향후 기업 경영에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지 파악이 힘든데다, 대규모 시위 이후 홍콩 문제가 미중 무역전쟁 현안에 포함될 수 있어 더욱 우려를 키우고 있다. 미중 무역갈등이 악화될 경우 중국 정부가 기업인을 상대로 보복에 나설 수 있어서다.

캐나다에서 체포된 멍완저우 화웨이 부회장, 일본에서 구속된 카를로스 곤 전 닛산 회장 등 세계적 기업 경영진들이 정치적 희생량이 된 경우가 최근 잇따르고 있는 만큼 마음을 놓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뉴욕타임스는 “외국인 경영자나 투자자들은 이번 법안이 자신들을 위험에 빠뜨릴 것인지, 시위 참여자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기존 벌률 체제를 파괴할 것인지, 분쟁 해결 장소가 중국 공산당 관할 지역으로 결정될 것인지 등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또 “기업 경영진들은 중국 정부 눈치를 보느라 공개적인 언급이나 비판을 꺼리며 속앓이만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프리마베라 캐피털그룹의 프레드 후 창업자 겸 회장은 “이번 법안이 사업 또는 금융 부문에서 어떤 영향을 끼칠지,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면서 “외국인 투자를 위축시켜 글로벌 비즈니스 중심지로 나아가는 홍콩의 미래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