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核담판' 가시권..北美정상, '핵리스트·종전선언' 빅딜 재시동

'아쉬운' 트럼프·김정은, 정치적 선물 주고받은 격
구체적 성과 없다면 '후폭풍'..기싸움 치열할 듯
폼페이오 4차 방북 결과 '핵심'..文정부 역할 '주목'
  • 등록 2018-09-11 오후 4:23:30

    수정 2018-09-11 오후 4:23:30

사진=AFP PHOTO
[뉴욕=이데일리 이준기 특파원] 김정은(사진 오른쪽) 북한 국무위원장이 친서를 통해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에게 제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를 요청하고, 트럼프 대통령이 이를 수용해 양측이 조율작업에 착수함에 따라 그간 교착국면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북·미 간 비핵화·체제보장 맞교환 협상이 다시 제 궤도에 오를 것으로 관측된다. 어떻게든 대북(對北)제재에 따른 외교적 고립에서 벗어나 경제성장을 도모해야 하는 김 위원장과 11·6 미 중간선거를 앞두고 겹 악재에서 벗어나기 위해 국면전환이 절실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적 셈법은 제각각이지만, 2차 북·미 정상회담을 향한 양 정상의 의지는 양측간 협상을 진전시킬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합 맞은 北美정상의 ‘정치적 목적’

북·미 2차 정상회담 개최는 양측간 비핵화 실무협상이 지지부진을 거듭하면서 어느 정도 예견됐었다. ‘톱다운’ 소통 없이는 현 교착국면을 벗어나기 어렵다는 관측이 대두하면서다. 물꼬를 튼 건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對北) 특사단이다. 특사단을 통해 밝힌 김 위원장의 이른바 ‘트럼프 신뢰’ 발언과 이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화답은 2차 정상회담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이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뺀 북한의 정권수립 70주년 기념일(9.9절) 열병식과 곧바로 전해진 ‘친서’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2차 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명분을 주기에 충분했다. 결론적으로 지난달말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호전적인 편지’로 인한 트럼프 대통령의 ‘폼페이오 장관의 제4차 방북(訪北) 취소’ 카드가 제대로 먹혀든 셈이 됐다.

양 정상은 의도했던 아니든, 서로에게 국면전환을 위한 모멘텀을 이어갈 ‘선물’을 주고받은 격이 됐다는 분석이다. 성 추문, 러시아 스캔들에 따른 최측근들의 잇따른 유죄 인정 및 평결과 트럼프 행정부의 난맥상을 폭로한 ‘워터게이트’ 특종기자의 신간(新刊), 고위관료의 뉴욕타임스(NYT) 익명 기고 등 미 전역을 발칵 뒤집어놓을 정도의 초대형 악재들에 둘러싸인 트럼프 대통령에게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는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호재’나 마찬가지다. 지난 4월 ‘경제건설 총력집중’ 노선을 천명한 후 남북, 북·중, 북·미 정상회담을 잇달아 성사시키며 경제성장을 위한 외교적 환경을 조성하는 데 집중했던 김 위원장도 북·미 간 협상이 제자리를 걸으면서 오히려 대북제재가 강화하자, 내부 리더십에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이었던 만큼, 2차 정상회담은 반전을 도모할 중대 분수령이 될 수 있다.

폼페이오 4차 訪北 결과 ‘첫 가늠자’

현재로선 ‘10월 워싱턴’ 핵 담판설이 유력한 가운데 양 정상이 다시 대좌하게 되면 최소한 핵리스트·종전선언 맞교환을 위한 로드맵에 합의해야 한다. 자칫 1차 정상회담 때처럼 단순한 ‘선언 대 선언’ 수준의 결과에 그칠 경우 트럼프 대통령이 받을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김 위원장이 문 대통령 대북특사단을 통해 종전선언은 주한미군 철수나 한·미 동맹 약화와는 별개라며 워싱턴 일각의 우려를 잠재우려 했지만, 자칫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 없이 덜컥 종전선언에 합의할 경우 트럼프 대통령을 향한 비판 강도는 그 어느 때보다 거세질 것이 뻔하다. 양측간 물밑협상이 상당한 ‘기 싸움’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거론되는 배경이다. 실제 미 안보사령탑인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보좌관은 이날 연내 2차 북·미 정상회담 가능성을 열어두면서도 “북한의 비핵화 조치들을 기다리고 있다”며 대북압박 강도를 높였다.

따라서 조만간 제4차 방북에 나설 것으로 보이는 폼페이오 장관의 협상 결과가 2차 정상회담 성사는 물론 향후 비핵화 협상의 순항 여부를 가를 첫 가늠자가 될 공산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 외교소식통은 “핵심은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여부”라며 “트럼프 대통령이 이미 성과 없는 방북에 대해 선을 그었던 만큼,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이 현실화한다면, 이는 양측 간 물밑협상에서 빅딜이 어느 정도 진전됐다는 걸 의미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2차 정상회담을 밀어붙일 정세 자체도 나쁘지 않다. 제3차 남북정상회담(18~20일), 한·미 정상회담(이달말 유엔총회 계기) 등과 연계되면서 남·북·미가 교집합을 찾아갈 수 있는 최선의 ‘환경’이 조성되기 때문이다. 다른 소식통은 “문재인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 전 양측 정상을 차례로 만나는 격이 됐다”며 “북·미 대화가 삐걱 될 때마다 중재에 나섰던 문재인정부의 역할이 더욱 커진 셈”이라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