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이 한 건물에서 한달..北 점심시간 2시간 확고

개소 한달맞은 개성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24시간 365일 상시 소통채널로 자리매김 중
김창수 사무처장 "눈 밭에 발자국 남기는 심정"
  • 등록 2018-10-16 오후 4:12:33

    수정 2018-10-16 오후 4:12:33

(사진=통일부)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개성 남북 공동연락사무소가 지난달 14일 운영을 가동해 남북이 함께 같은 건물에서 상주한 지 한달이 지났다. 분단이나 적대국 사이에 연락사무소가 있었던 유례는 많지만 공동으로 연락사무소를 운영하는 것은 이번이 첫 사례다. 김창수 공동연락사무소 사무처장 겸 부소장은 16일 “연락사무소의 업무 하나하나에 대해 ‘흰 눈밭에 뒷사람을 위한 발자국을 남기는 심정’으로 일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부소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공동연락사무소 개소 한 달을 맞아 가진 브리핑에서 “북측에도 ‘우리가 하는 것 하나하나가 표준이 될 수 있다. 사명감을 가져야 한다’는 이야기를 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개성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는 4·27 남북 정상회담의 합의에 따른 것으로 지난달 14일 정식 개소했다.

공동연락사무소에서 남북이 함께 지내면서 서로 얼굴을 마주할 시간이 급격하게 늘었다. 지난 한 달여간 단순 유·무선 통화를 제외한 남북간 연락과 협의는 60회 이상 진행됐다. 우리측 천해성 소장과 북측 전종수 소장간 회의는 2차례가 열렸고 김 처장과 북측 황충성 소장 대리간 부소장급 회의는 10차례 이상 개최됐다. 김 처장은 “그게 의미가 없다. 복도에서 만나서 이야기할 수도 있다”고 했다.

양측이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남북간 업무도 몰라보게 빨라졌다. 대표적인 사례가 지난 10.4 기념행사 평양 개최다. 북측이 업무가 종료된 오후 9시45분께 김 처장에게 만남을 요청했고 약 두 시간이 지난 오후11시55분께 10·4 선언 11주년 공동기념행사를 평양에서 개최하자는 내용의 문서를 전달했다. 남북이 한 건물에 상주했기에 가능했던 일이다.

10·4 선언 공동행사에서 불의의 모친상을 당했던 김현 전 의원이 빠르게 남측으로 귀환할 수 있었던 것도 남북 공동연락사무소가 기능하면서 가능했다. 김 처장은 “10월4일 저녁에 (김 전 의원의) 모친상을 듣고 아침에 입경 조치를 신속히 했다”며 “평양-서울이 채 3시간이 걸리지 않았다”고 말했다.

잦은 만남 속에 서로에 대한 신뢰도 작으나마 쌓이고 있다. 처음 공동사무소 내 장소 이동시마다 북측 인원들이 안내를 이유로 같이 다녔지만 현재 숙소와 식당, 사무실은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다. 차로 약 3분 거리로 가깝지만 자유로운 활동 공간을 넓혀야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김 처장은 “황충성 (북측 소장) 대리에게 ‘송악산이 보이는데 등산하자. 박연 폭포도 가자’고 제안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황 소장 대리는 “박연 폭포만 갈거냐, 황진이 무덤은 안가냐”고 되물을 정도로 우호적인 모습을 보였다.

(사진=통일부)
북측 인사들의 생활 패턴도 엿보인다. 공동연락사무소에서는 오후 12시부터 점심 시간을 갖는데 북측은 오후2시까지를 점심시간으로 정해놓고 있다. 점심시간이 1시간인 우리와는 다른 문화다. 김 처장은 “북측은 이 점심을 소중히 여겨서 이 때 연락관 접촉을 하면 싫어한다”고 귀뜸했다.

애로 사항도 있다.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남북 교류가 추진되는데 특히 산림과 보건, 체육협력, 서해경제특구 공동연구 등 남북 협의가 이곳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실무회담과 남북 접촉이 빈번해질 때를 대비해 연락사무소의 역할을 늘리는 게 필요하다는 것이 김 처장의 주장이다.

통신망의 구축도 필요하다. 공동연락사무소 직원들은 인터넷이 되지 않아 위성TV를 통해 남측 소식을 접하고 있다. 일과를 마치고도 이렇다할 여가거리가 없어 숙소 1층에 설치된 헬스장에서 탁구 등을 치는 것이 전부다.

김 처장은 “문재인 대통령도 공동 연락사무소가 상주 연락사무소로 발전해 나갈 전망에 대해 많이 이야기하는 만큼 그런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