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대책 마련하라"…택배노동자들 21일 총파업 예고

택배노조·택배연대노조 21일 총파업 예고
잇따른 택배노동자 사고 대책 마련 촉구
대한통운 "대책 마련에 최선 다할 것"
  • 등록 2018-11-19 오후 3:12:26

    수정 2018-11-19 오후 3:44:32

택배노조와 택배연대노조는 19일 오후 서울 중구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파업을 예고했다. 이동엽 택배연대노조 부위원장이 삭발식에 앞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조해영 기자)
[이데일리 조해영 기자] CJ대한통운 택배노동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1일 무기한 총파업을 예고했다.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택배연대노조)과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은 19일 오후 서울 중구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택배노동자 사망사고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노동조합을 인정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들 노조는 비용 절감을 위해 인력을 감축하고 시설에 투자하지 않은 CJ대한통운 본사의 반(反)노동자 정책이 택배노동자 사망 사고를 불렀다고 주장했다.

용순옥 민주노총 서울본부 수석부본부장은 “허브물류센터에서 석달 간 3명의 노동자가 사망했다는 건 택배노동에 심각한 구조적 문제가 있다는 방증”이라며 “안타까운 사고의 재발을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태완 택배연대노조 위원장과 송훈종 택배노조 위원장을 포함한 8명은 기자회견 후 삭발식을 진행했다. 삭발에 참여한 정병덕 택배연대노조 부위원장은 “정당한 권리를 실현할 때까지 투쟁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올해 8월과 지난달 CJ대한통운 대전물류센터와 옥천터미널에서는 노동자 3명이 감전 등의 사고로 목숨을 잃었다.

이들은 노동조합의 존재가 택배노동자의 안전과 생명을 지킬 수 있는 만큼 CJ대한통운 본사가 노조를 인정하고 노조와의 교섭에 나서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이경옥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사무처장은 “사람답게 살기 위해 노조를 만들었지만 본사는 노조의 교섭 요구에 응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김성훈 택배노조 부위원장도 “오랜 시간 투쟁을 해왔음에도 본사는 노동자들을 억압하고 사지로 내몰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1월 CJ대한통운은 택배노조의 단체교섭 요구를 거부했다. 택배노조는 지난해 11월 고용노동부로부터 설립신고필증을 받았지만 CJ대한통운은 택배노조의 적법성에 대해 서울행정법원에 소송을 낸 상태다.

이들은 사측이 사망사고 대책 마련과 노조 인정 등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오는 21일부터 총파업에 나설 것이라고 예고했다. 총파업에 참여하는 노조원은 700명가량이다.

이와 관련해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유가족과 관계된 모든 분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택배연대노조와는 원칙적으로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한편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한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