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재외공관장 격려 만찬…"평화·번영의 한반도 고민해달라"(종합)

文대통령, 180명 재외공관장 靑초청 만찬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여정 계속 걸어가야"
"혁신적 포용국가 활로, 외교가 앞장서 열어달라"
  • 등록 2018-12-10 오후 7:29:12

    수정 2018-12-10 오후 8:12:47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2018년도 재외공관장 만찬’에서 우윤근 주러시아대사(왼쪽), 노영민 주중대사와 건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어떻게 실현할 수 있을지, 과거의 외교를 답습하는데서 벗어나 새롭게 생각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 미중일러 4강 대사를 포함한 세계 각국 주재 재외공관장들을 초청해 격려 만찬을 가진 자리에서 이같이 발혔다. 이 자리에는 노영민 주중국대사, 이수훈 주일본대사, 조윤제 주미국대사, 우윤근 주러시아대사 등 재외공관장 180명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 조명균 통일부 장관, 강석호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 등과 임종석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수현 정책실장 등 모두 240여명이 참석했다.

文 “한반도 변화 시작됐다…평화·번영 여정 이어가야”

문 대통령은 먼저 재외공관장들의 노고를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 우리 외교에 많은 일들이 있었다. 평창동계올림픽부터 3차례 남북정상회담, 총 16개국, 18만㎞에 이르는 순방, 유엔총회, ASEM(아셈), ASEAN(아세안), APEC(에이펙), G20을 비롯한 다양한 다자 정상회의까지 재외공관장 여러분의 땀이 배이지 않은 날이 없었다”며 “해외에 체류하고 있는 우리 국민의 안전을 위해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대한민국은 강대국이 아니지만 세계 외교 무대에서 존중받고 인정받는 나라가 됐다”며 “외교관 한분 한분의 사명감으로 이뤄낸 일”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시대’를 위한 외교의 역할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시대를 여는 것은 국민과 함께 할 때만 가능하다”며 “또한 한반도 문제는 우리가 주인이라는 인식이 매우 중요하다. 세계와 함께 걸어가되, 우리가 중심을 잃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 판문점 정상회담과 평양 정상회담 등의 성과를 언급하며 “변화는 이미 시작됐다. 누가 시켜서, 남의 힘에 떠밀려서 이뤄진 변화가 아니다. 우리 스스로 만들어낸 결과”라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우리 정부는 국민과 함께, 그리고 세계와 함께,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여정을 계속 걸어가야 한다”며 “재외공관장회의에서도 지혜를 모아주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국민중심의 외교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중심의 국익외교로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어떻게 실현할 수 있을지, 과거의 외교를 답습하는데서 벗어나 새롭게 생각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신남방·신북방 외교다변화 강조…“포용국가에 외교가 앞장서달라”

아울러 외교다변화에 대한 고민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외교다변화도 중요한 문제다. 신남방정책은 올해 대통령 직속 특별위원회를 설치해 포괄적인 청사진을 마련했다. 신북방정책은 19년만의 러시아 국빈방문을 통해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며 “내년은 한-아세안 관계 수립 30주년을 맞아 ‘제3차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우리나라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평화와 함께하는 혁신적 포용국가의 활로를 외교가 앞장서서 열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싱가포르 순방 당시 쓰러졌던 외교부 직원에 대한 격려도 잊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지난 11월 싱가포르 순방 당시 김은영 국장이 과로로 쓰러졌다. 김은영 국장의 쾌유를 빌며,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외교관의 건강은 우리 국민과 국가의 큰 자산이기도 하다. 부디 임지에서도 본인과 가족의 건강에 각별히 유의하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공관장 한 분 한 분 모두가 국익과 국민을 위해 항상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여러분의 노력이, ‘내 삶이 외교로 나아졌다’는 국민의 체감으로 열매 맺기를 기대한다”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인사말에 우윤근 주러시아대사는 “올 한해 한반도에는 세계가 주목하는 놀라운 변화가 일어났다”며 “세차례 남북정상회담 등을 통해서 위기의 한반도가 평화와 번영의 새 시대로 접어들리라고는 작년 이맘때 이 자리에서 상상조차 할 수 없없다”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우 대사는 “여기 모인 우리 모두도 대통령님과 국민의 뜻을 받들어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라는 역사적 소명을 다 하기 위해서 우리 모두 힘을 합해서 힘차게 전진하자”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만찬 마무리발언을 통해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외교의 역할을 재차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는 평화적인 방식으로만 얻을 수 있다. 그런 평화의 방식으로 일을 해결하는 분들이 바로 외교관들이다”며 “우리가 바라는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위해선 국제적 공감대와 지위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 여러분의 역할이 무척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 스냅타임
    04월 24일 오늘의 운세
  • 스냅타임
    2024년 04월 23일 오늘의 운세
  • 스냅타임
    2024년 04월 22일 오늘의 운세
  • 스냅타임
    2024년 04월 19일 오늘의 운세
  • 스냅타임
    04월 18일 오늘의 운세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