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 하워드 "최상의 창작물은 '협업'에서 나온다..비판 수용하라"

16일 어도비 맥스 2018 둘째날 기조연설
"톰 행크스와 대화하며 영감 많이 얻었다"
"창작의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협업"
  • 등록 2018-10-17 오후 4:10:30

    수정 2018-10-17 오후 4:10:30

[로스앤젤레스(미국)=이데일리 김혜미 기자]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영감을 얻고, 함께 일하면서 창작물이 탄생한다. 단지 한 사람이 잘 한다고 해서 되는 일이 아니다. 협업이 가장 중요하다.”

‘할리우드의 거장’ 론 하워드 감독은 창작에 대한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하워드 감독은 16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어도비 맥스 2018’ 행사 둘째날을 맞아 현대사회의 창의력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토론을 펼쳤다.

하워드 감독은 ‘다빈치 코드’와 ‘뷰티풀 마인드’, ‘인페르노’ 등을 흥행시켰으며 특히 배우 톰 행크스와 다수의 작품을 함께 하는 등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져있다. 그는 이날 톰 행크스를 ‘진정성이 우러나는 배우’라고 언급하면서, 그와 의기투합하면서 영감을 많이 받았다고 털어놨다.

하워드 감독은 창의력에 대해 “인간의 힘과 강점”이라면서 “누군가가 함께 도와주어야 발현될 수 있고, 그 사실을 철저히 이해하고 협업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최상의 창작물을 내놓기 위해서는 ‘비판’을 수용하고 사람들과 교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워드 감독은 “내 영화의 첫번째 비평가는 나였고, 그 사실이 늘 기분 좋았다”며 “칭찬도 좋지만 비판하는 사람들을 멀리해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내 작품에 대해 사람들이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를 알고 교감하기 위해 인터넷 댓글을 일부러 찾아본다”면서 “다양한 방식으로 인터넷 등에서 늘 관객들과 밀착하고 일치하는 것을 잃지 않기 위해 노력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같은 주제로 무대에 오른 사진작가 알버트 왓슨은 자신의 창의력이 수학과 그래픽 디자인, 영화 등 다양한 배움을 토대로 하고 있으며, 창의적인 생각을 작품에 녹이기 위해 철두철미한 계획을 세워 접근한 것이 성공 비결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사진은 즉흥성도 중요하지만 마구잡이는 안된다”며 “그때 그때 아무렇게나 찍고 나중에 보정하겠다는 생각을 하는 사진 작가들이 많다. 하지만 내가 가진 창의력, 이미지가 제대로 녹아들어가기 위해서는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론 하워드 감독이 16일(현지시간) 미국 LA에서 열린 ‘어도비 맥스 2018’ 둘째날 기조연설에 참석해 자신이 살아온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어도비 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