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軍워게임 모델, 28년만에 교체…韓 주도 연합연습 체계도 구축

육군 지상전 모델 '창조21', 재구축 수준 성능개량
창조21과 실기동·시뮬레이터 연동 'LVC 체계' 구현
실전같은 연습·훈련 환경 구현, 전투력 향상 기대
전작권 전환 대응 연합연습정보시스템도 구축
  • 등록 2019-04-24 오후 5:00:30

    수정 2019-04-24 오후 5:26:30

서울 용산구 국방부 영내에 위치한 합동전쟁수행모의본부(JWSC) [사진=이데일리DB]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군 당국이 한·미 연합 지휘소 연습시 미군의 ‘군단 전투 시뮬레이션’(CBS)과 연동되는 우리 육군의 워게임(War Game) 모델 ‘창조21’을 새롭게 개발한다. 2025년 개발 완료가 목표다. 1996년 최초 개발 이후 성능 개량 없이 현재까지 사용하다 28년만에 새 모델로 교체하는 것이다.

24일 군 당국에 따르면 방위사업청은 현재 육군합성전장훈련체계 빌드(Build)-Ⅰ 탐색개발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체계는 육군의 사단급 부대가 실전적 전장 환경 하에서 상호 연계한 훈련을 숙달할 수 있도록 한 시스템이다. 노후화 한 창조21 전투 지휘 훈련 모델(Constructive)을 새롭게 만들고, 이를 중심으로 실기동(Live)과 시뮬레이터(Virtual)를 연동하는 이른바 ‘LVC’ 훈련 체계를 확보하는 사업이다. 워게임 모델을 통한 전투 지휘 훈련시 육군과학화훈련단(KCTC)의 전투 실기동 훈련과 무인항공기(UAV)·항공전술시뮬레이터 등 장비의 특성을 묘사한 시뮬레이터까지 연동해 전장에 가까운 연습·훈련 환경을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방위사업청 관계자는 “훈련장 확보가 어렵고 야전 기동훈련 기회가 점차 줄어들고 있어 실기동 훈련은 KCTC 밖에 없는 상황”이라면서 “게다가 기존 워게임 모델만으로는 실전장과 같은 상황 묘사도 어려워 실전적 환경에서의 연습·훈련을 위해 LVC 구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창조21은 컴퓨터로 실전같은 상황을 연출해 군사훈련을 하는 워게임 모델이다. 군단 및 사단 지휘관과 참모를 위한 전투 지휘 훈련에 활용된다. 특히 키리졸브(KR)와 을지프리덤가디언(UFG) 등 한·미 연합 지휘소 연습에서 해군(청해)·공군(창공)·해병대(천자봉) 작전 모델들과 함께 미군 워게임 모델과 연동된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창조21은 육군 교육사령부가 1996년 미군의 CBS를 본떠 개발한 것이다. 개발비는 40억원 수준이었다. 바뀐 지형이나 교리 등은 유지보수 때 반영되긴 했지만, 구형 시스템으로 수십년 사용하다 보니 모델 성능과 구현 범위 등의 개선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합동참모본부는 창조21 성능개량 사업을 추진했다. 그러나 육군에서 LVC 체계 사업을 추가로 요구함에 따라 두가지 사업이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창조21 성능개량과 KCTC 및 시뮬레이터를 연동하는 빌드-Ⅰ 사업이다. 새롭게 만드는 수준의 성능개량 예산 약 100억원을 포함해 빌드-Ⅰ 사업비는 총 400억원 규모다. 이후 빌드-Ⅱ 사업은 연·대대급 워게임 모델인 전투21 성능개량과 LVC 체계 통합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합참은 전시작전통제권 환수에 대응하기 위해 현재 한·미 연합 지휘소 연습시 미군 주도의 정보 관리를 한국군 주도로 전환하기 위한 ‘한국형 연합연습정보관리시스템’(CEIS-K)도 구축하고 있다. 30억원을 들여 진행되고 있는 이번 사업은 올해 말 개발을 완료해 내년 실제 운용을 시작한다. CEIS는 연합연습 준비단계에서부터 사후 평가까지 전 정보를 관리하는 체계다. 전장 상황을 지도위에 표시해 주는 ‘모의Cop’과 전투정보(BICM), 연습 종료 후 사후 검토를 위한 자료 수집 및 분석을 지원하는 ‘STAAR’, 임무목록과 훈련과제를 부여하는 ‘MSEL’ 등으로 구성된다.

지난 해 10월 한국군 단독 지휘소연습(CPX)인 2018 태극연습(10.29~11.2) 당시 합동전쟁수행모의본부(JWSC) 기술통제실에서 관계 요원들이 워게임 모델인 ‘태극 JOS’(Joint Operation Simulation)의 시스템 운용을 모니터링하며 연습을 지원하고 있다. [사진=합동참모본부]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