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률 87.3%'…고용부 장관이 폴리텍 융기원 찾은 이유

이재갑 장관, 22일 폴리텍 융합기술교육원 방문
이 장관, 새로 생길 일자리 대비한 직업훈련 강조
훈련생 "인문 분야 취업 어려워 신기술 배우러 입학"
폴리텍 융기원, ICT·BT·응용SW 분야 전문인력 양성
  • 등록 2019-01-22 오후 6:08:32

    수정 2019-01-22 오후 6:27:23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22일 경기도 분당 폴리텍 융합기술교육원을 방문해 학생·기업관계자들과 간담회에서 의견을 듣고 있다. (사진=김소연기자)
[이데일리 김소연 기자]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22일 오후 경기도 분당에 있는 ‘폴리텍 융합기술교육원(융기원)’을 찾았다.

이날 이 장관은 폴리텍 융기원 현장을 방문해 스마트공장·빅데이터·의료바이오 등 신기술·신산업분야 훈련과정을 둘러봤다. 또 훈련생과 기업관계자들을 만나 현장 목소리를 청취했다. 신산업 분야 인재 양성을 통해 취업난을 해소한 융기원 사례를 직접 현장에서 살펴보기 위해서다.

융기원 3개 학과별 정원은 각 40명으로 지난해 3월 입학한 1기 수료생의 취업률은 87.3%에 달했다.

폴리텍 융기원은 △임베디드시스템과(스마트공장) △데이터융합SW과(빅데이터) △생명의료시스템과(의료바이오) 3개 훈련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4년제 대학을 졸업하거나 졸업 예정인 학생들이 새로운 기술을 배우기 위해 폴리텍 융기원의 문을 두드린다. 고용효과가 큰 ICT·BT·응용SW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이 장관은 기업과 학생들 간담회에서 “최근 4차산업혁명이 화두다. 4차 산업혁명을 둘러싸고 전망에 대한 논란도 많은 것이 사실”이라며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기존 일자리가 없어지겠으나 그만큼 새로운 일자리도 생기기 때문에 결국 우리가 얼마나 대비하고 그에 맞춰 가느냐가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에서도 올해부터 빅데이터·인공지능 분야를 전략적 핵심산업으로 육성하고 투자를 본격적으로 하려한다”며 “기존에 있는 직업훈련 체제를 개편해서 신기술 분야 인력을 양성하고 기존 재직자에게는 기술 변화에 대한 적응도 키우기 위해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데이터융합소프트웨어학과에 재학 중인 이명찬(34)씨는 이날 이 장관 앞에서 지금까지 실습한 결과를 소개했다. 이 씨는 “지역별 시장 분석을 통해 기업에 유의미한 데이터를 분석해 제시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이씨는 4년제 대학 경영학과를 졸업한 이후 2~3년 직장을 다니다 지난해 9월 데이터융합소프트웨어과에 입학했다. 그는 “대학에서 인문 분야를 전공하다보니 향후 유망할 것으로 예상되는 데이터 관련 기술을 배우기 위해 폴리텍에 입학했다”며 “금융분야에서도 IT인력을 뽑기 때문에 원하는 기업에 취업하고자 공부하고 있다”고 했다.

4년제 인문계를 졸업한 대학생 중 취업에 어려움을 겪다 융기원에 입학해 취업에 성공한 학생도 있다. 지난 2017년 융기원 생명의료시스템 하이테크과정을 수료한 이슬기씨(27)는 “생명공학이나 분석화학의 기본 이론조차 접해본 적 없었지만 특화된 교육과정 덕분에 바이오회사에 취업할 수 있었다”며 “국어국문전학 전공자지만 다양한 실무를 집중적으로 이수해 취업 경쟁력을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융기원은 신기술을 활용하는 기업과 협약을 맺고 훈련 과정 설계부터 기업의 수요를 반영한다. 산업현장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최신 장비를 활용해 현장 중심의 프로젝트형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전문교원도 신기술을 실제 사용할 수 있는 산업체 경력자를 채용한다. 훈련생은 이론·기초실습교육을 8개월 받은 후 실습과제를 2개월 간 실시한다.

김준석 생명의료시스템과 교수는 “학생들이 주말에도 나올 정도로 열정적으로 연구하고 있다”며 “특히 질량분석기는 서울 대형 대학에서도 연구용으로 활용하는 기기다. 생명의료시스템과에서 학생들은 질량분석기를 활용해 실습을 진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