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2시간 노동 시대, IT 대응 방식 주목할 대상은 일본"

후지쯔, 17일 서울서 월드투어 행사 열어
"과제 대응 노하우..인간중심적 혁신 필요"
  • 등록 2018-10-17 오후 4:47:58

    수정 2018-10-17 오후 4:47:58

백종도 한국후지쯔 상무가 17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호텔서울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이날 열리는 ‘후지쯔 월드투어 2018-아시아 콘퍼런스 서울’의 주요 발표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이 행사는 ‘일하는 방식 개혁’을 주제로 하며 350여개 고객사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한국후지쯔 제공
[이데일리 이재운 기자] “일본은 한국이 현재 겪는 문제를 앞서서 겪으며 노동시간 단축을 비롯한 여러 사회적 문제에 대응한 경험이 있습니다. 한국 기업들은 서구 기업보다는 일본 기업의 사례에 주목할 필요가 여기에 있습니다.”

17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서울에서 열린 ‘후지쯔 월드투어 2018-아시아 콘퍼런스 서울’ 행사에 앞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백종도 한국후지쯔 상무는 일본 기업의 전략과 사례에 주목해야할 필요성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일본은 인구 고령화, 저출산, 자살율 증가, 노동시간 단축 등 우리나라가 겪는 여러 문제를 약 10년 가량 먼저 겪으며 이에 대응하는 노하우를 쌓아왔다. 백 상무는 “일본은 각종 자연재해까지 더해 ‘과제 선진국’으로 불린다”며 “사회적 문제와 재난에 대응하는 노하우는 한국에 있어 서구 기업보다 더 많은 협력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후지쯔는 이런 사회적 문제를 해소하면서 동시에 IT가 모든 분야에 접목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디지털 근육(Digital Muscle)’이라는 개념을 들고 나왔다. 디지털 전환 후에 모든 것이 끝나는게 아니라, 사람이 꾸준히 근육을 단련하듯 여러 복합적인 요소를 지속 발전시켜나가야 한다는 주장이다. 주요 요소로는 데이터로부터의 가치 창출, 자체 생태계 구축, 사업과의 융합, 리더십, 인재, 민첩성 등을 꼽았다.

후지쯔는 인간 중심(Human-centric) 방식으로 후지쯔는 물론 다양한 파트너와 협업(Co-creation)을 통해 성공(Success)을 이루는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통해 우리가 오늘날 직면한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주요 사례로 든 것이 후지쯔가 프로세스 자동화(RPA; Robotic Processing Automation) 업체 유아이패스(UiPATH)와 협업한 내용이다. 후지쯔와 유아이패스의 협업으로 일본에서 지난해 상반기에만 200가지 업무를 자동화해 40만시간에 달하는 노동시간에 적용했다. 이를 통해 연간 100만시간을 절감하는 효과를 누렸고, 이를 고도화해 내년에는 300만시간으로 늘릴 계획이다. 이를 통해 3년간 절약할 수 있는 비용 규모는 500억엔에 달한다.

국내에서도 두 업체는 협업을 통해 전자공시에 소요되는 시간을 85%로, 제약업체 영업 실적 파악에 필요한 인력을 50% 수준으로 줄이는 등 생산성 향상 효과를 누렸다.

백 상무는 “개인이 문서 작성시 오타를 낸 정도만 보정할 수 있으면 충분히 많은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다”며 “과거에는 생산성 향상이 주로 블루칼라(육체 노동자)에 집중됐다면 이제는 화이트칼라(사무직 노동자)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후지쯔는 오는 2020년 열리는 도쿄 하계올림픽의 최상위 스폰서로 참여하고, AI 기반 자동채점 기술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특히 체조 종목에서 선수들의 동작을 추적, 분석해 점수를 매기는 기술 개발에 참여하며 ‘기술 대회’로 만들겠다는 점을 언급했다. 우리나라 클라우드 시장의 성장으로 x86 서버 실적이 전년보다 두 배 늘어났다는 점도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