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발표…韓서 한국인 50명 포함 53명 이름 올려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 2018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연구자 발표
논문의 피인용 횟수가 가장 많은 상위1% 연구자(Highly Cited Researcher) 공개
올해 처음 발표한 크로스 필드(Cross-field) 항목에 한국인 22명 포함
  • 등록 2018-11-27 오후 5:00:00

    수정 2018-11-27 오후 5:00:00

[이데일리 이연호 기자]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Clarivate Analytics·이하 클래리베이트)는 27일 ‘2018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즉 논문의 피인용 횟수가 많은 연구자(Highly Cited Researchers, 이하 HCR) 명단을 발표했다.
2018년 전세계 상위 1% 연구자(HCR)로 선정된 한국 연구자들이 클래리베이트가 주관한 시상식에 모여 환하게 웃고 있다. (앞줄 왼쪽에서 오른쪽 방향으로) 박광식(동덕여대), 임종환(경희대), 박은정(경희대), 조선영(경상대), 이상엽(KAIST), 데이비드 리우(클래리베이트), 김세권(한국해양대), 이상문(경북대) 교수. (뒷줄 왼쪽에서 오른쪽 방향으로) 로드니 루오프(UNIST/IBS), 크리스토퍼 벨라스키(IBS), 김종승(고려대), 윤주영(이화여대), 박남규(성균관대), 정성화(경북대), 박주현(영남대), 김진영(UNIST), 권익찬(KIST), 조재필(UNIST), 권오민(충북대), 박성진(인하대), 옥용식(고려대), 이영희(성균관대), 이노현(국민대), 이해신(KAIST), 지광습(고려대), 임상혁(고려대), 김진수(IBS) 교수.
클래리베이트는 매년 자사의 ‘웹 오브 사이언스(Web of Science)’를 기반으로 각 분야에서 해당 연도에 가장 많이 인용된 상위 1%의 논문(Highly cited papers)을 기준으로 연구자를 선정한다. 올해로 5년째를 맞이하는 HCR 명단에 포함된 연구자들은 지난 10년 동안 논문의 피인용 횟수를 근거로 세계 각지의 동료 연구자들로부터 지속적으로 인정을 받아온 연구자들이다.

올해 총 6000명의 글로벌 HCR 중 우리나라에서 연구 성과를 올린 과학자는 중복수상을 포함해 총 58명에 이른다. 이 중 4명의 연구자가 2개 이상의 연구 카테고리에서 중복 선정돼 실제 HCR로 선정된 연구자는 총 53명이고 이 중 한국인은 50명이다. 올해 크로스 필드(Cross Field) 항목이 신설되면서 여기에 해당하는 한국 연구자가 22명 포함되면서 지난해 대비 약 70%의 증가세를 보였다.

클래리베이트의 피인용 연구 전문가인 데이비드 펜들버리(David Pendlebury)는 “올해는 여러 분야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갖고 있지만 단일 분야에서의 피인용 횟수가 상위 1%에 미치지 못하는 연구자들을 파악하기 위해 교차분야 항목인 크로스 필드(Cross-field)를 추가했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면역학자는 생화학자이면서 동시에 분자 생물학자로 분류될 수 있고 화학연구자 역시 재료 과학자나 공학자로 분류되기도 한다. 크로스 필드(Cross Field) 항목을 새로 추가한 것은 HCR 연구자를 선정함에 있어 그 동안 인위적으로 설정했던 전통적 범주를 뛰어넘어 현시대의 연관성에 부합하도록 적절히 선정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21개 과학 및 사회과학 분야에서 총 4000명 이상의 연구자들이 HCR로 선정됐고 추가로 발표된 크로스 필드 항목에 약 2000명의 연구자가 포함돼 전세계적으로 총 6000 명의 HCR이 선정됐다.

크로스 필드를 제외한 21개 분야에서 클래리베이트의 데이터 분석 지표인 ESI(Essential Science Indicators)를 통해 가장 많이 인용된 연구자 4058명 중 194명(4.8%)이 두 개의 연구 카테고리에서 중복 선정됐다. 북미, 유럽, 아시아, 중동 출신 연구자 24명은 세 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한국에서는 4명의 연구자가 2개 이상의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 것으로 파악됐다.

올해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영향력을 가진 학술 논문으로 성과를 보인 약 2000명의 연구자들을 ‘크로스 필드(Cross-field)’ 연구자로 새롭게 명단에 추가했다. 크로스 필드에 선정된 연구자 수가 40% 이상인 국가는 스웨덴(53%), 오스트리아(53%), 싱가포르(47%), 덴마크(47%), 중국(43%), 한국(42%)으로 집계됐다.

올해도 역시 논문의 피인용 횟수를 기준으로 높은 영향력을 보인 연구자들이 HCR명단에 다수 포함됐다. 특히 클래리베이트가 논문의 인용 분석을 통해 노벨상 수상에 견줄만한 잠재적 노벨상 수상자로 선정한 한국의 박남규 교수(성균관대)와 로드니 루오프 교수(UNIST·IBS)를 포함 전세계 56명의 연구자(Citation Laureates)가 이름을 올렸다.

한편 HCR 연구자 선별은 클래리베이트 산하 ISI(Institute of Scientific Information)의 데이터와 통계 전문가들이 수행한 분석 정보를 바탕으로 이뤄진다. 클래리베이트는 총 3만3000개가 넘는 저널을 제공하는 웹기반의 과학 및 학술 연구문헌 정보 제공 시스템인 ‘웹 오브 사이언스’에서 발표한 학술 논문 발표 횟수와 인용 데이터를 토대로 과학적 연구 성과와 트렌드를 고유한 방법으로 수치화해 집계한 지표인 ESI(Essential Science Indicators)를 활용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여신' 카리나, 웃음 '빵'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