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철7호선 포천까지 연장해야"…포천시민 1만2천명 광화문 집회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로 조속한 사업진행 촉구
경기북부지역 철도사업 줄줄이 예타면제 요구
파주 '3호선 연장', 남양주 'GTX-B노선' 등
  • 등록 2019-01-16 오후 5:14:22

    수정 2019-01-16 오후 5:14:22

16일 오후 광화문광장 집회에 참석한 포천시민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사진=정재훈기자)


[포천=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전철 7호선 포천연장을 염원하는 포천시민들이 광화문광장을 가득 메웠다. 포천시민들의 이날 집회로 정부를 향한 경기북부지역의 조속한 철도 사업 시행을 요구하는 지자체 및 시민들의 요구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포천시사격장 등 군 관련 시설 범시민대책위원회는 16일 오후 1시30분부터 2시간 동안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전철7호선 연장사업(양주 옥정∼포천)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집회에는 행사를 주관한 범시민대책위원회 이길연 위원장과 박윤국 포천시장 및 조용춘 의장을 비롯한 김영우 국회의원 및 지역 사회단체장 등 1만2000여 명(주최 측 추산)의 시민들이 참석했다.

조용춘 의장을 비로한 시의회 의원들이 삭발에 참여했고 김영우 국회의원이 혈서를 쓰면서 전철 유치를 위한 의지를 표했고 집회가 진행되는 2시간 동안 약 300명의 시민들이 삭발에 참여했다.

아울러 대책위는 이날 집회를 시작으로 오는 21일 트랙터 상경 집회도 예고했다.

대책위의 이번 집회는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추진하는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에 경기도 후보 사업으로 제출된 ‘전철7호선 도봉산포천선 연장(옥정~포천)사업’의 조속한 사업 진행을 촉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철7호선 포천 연장사업은 이미 확정된 도봉산역에서 양주 옥정택지개발지구까지 연결되는 7호선 연장사업에 이어 양주 옥정에서부터 포천까지 연결되는 19.3㎞ 길이의 신규 전철 건립사업으로 약 1조391억 원이 소요된다.

전철7호선 연장사업(양주 옥정∼포천) 노선도.(그래픽=포천시)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에 해당 사업이 최종 선정되면 사업의 경제성분석을 기초로 하는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받게 돼 사실상 사업 추진이 확정된다.

시는 6·25전쟁 휴전 이후 수십년에 걸쳐 이어진 각종 규제와 각종 군사시설 피해에 대한 보상차원에서라도 전철7호선 연장사업의 선정을 요구하고 있다.

실제 포천시는 전체 면적의 24%에 해당하는 군사시설보호구역과 주한미군 최대 훈련장인 영평 로드리게스 사격장, 동양 최대 규모의 승진훈련장 등 여의도 면적의 17배가 넘는 사격장에 의한 피해는 물론 개발제한구역은 물론 각종 수도권규제를 받아왔다.

이길연 대책위원장은 “포천에 전철7호선 연장사업이 서둘러 시작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며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에서도 포천 주민들의 염원을 외면한다면 사격장 등 군사시설의 운영을 막는 등 총력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5일 조광한 남양주시장(오른쪽 두번째) 등 GTX-B 노선 관련 지자체장들과 국회의원이 기획재정부를 방문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촉구하는 서명부를 전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남양주시)


아울러 이날 집회를 계기로 경기북부지역에 산재한 철도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통한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거세질 전망이다.

집회 하루 전인 지난 15일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국회를 방문해 GTX-B노선 예비타당성 면제를 촉구하는 서명부를 기획재정부에 전달했다.

조광한 시장은 “노선의 첫 관문인 인천시와 노선의 종점인 남양주시시민들은 한목소리로 GTX-B노선 예타면제와 조속한 추진을 정부에 요구했다”며 “정부의 3기 신도시가 선교통 후입주를 통해 성공적인 신도시가 되려면 GTX-B노선 추진이 가장 중요한 교통대책인 만큼 정부가 조속히 결정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7일에는 전철3호선의 파주 운정신도시 연장을 요구하는 ‘3호선 운정신도시 연장 및 조기건설추진위원회’가 주민 2만3800명의 서명이 담긴 ‘지하철 3호선 파주 연장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촉구 청원서와 서명부를 국토교통부에 전달했다.

파주시 역시 지하철 3호선 파주연장 사업을 예타 면제 대상사업으로 포함시켜 줄 것을 국토교통부와 경기도에 재차 건의하기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