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의원 10명, '오신환 사보임 반대' 의총 소집요구

오신환·바른정당계 의원들, 의총 소집요구서 제출
하태경 "의원의 자발적 의지 무시하고 교체해선 안돼"
  • 등록 2019-04-24 오후 5:27:09

    수정 2019-04-24 오후 5:27:09

이태규 의원 등의 날인이 찍힌 바른미래당 의원총회 소집요구서
[이데일리 한정선 기자] 바른미래당의 오신환 의원을 비롯한 옛 바른정당 출신 바른미래당 의원들이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하고 나섰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안의 패스트트랙과 지정에 반대 의사를 밝힌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간사인 오신환 의원을 당 지도부가 사보임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표명하기 위해서다.

당사자인 오신환 의원과 유승민·지상욱·유의동·하태경·정병국·이혜훈·정운천 의원 등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과 김중로 의원, 안철수계 이태규 의원 등 총 10명은 24일 당 원내대표 행정실에 긴급 의총 소집요구서를 제출했다. 해당 요구서에는 ‘사개특위 위원 사보임 문제 등 중대한 현안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긴급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한다’고 적혀 있다. 손학규 당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가 공수처 설치법을 패스트트랙으로 추진하려는 데 반대의사를 표명한 오 의원을 사보임하려하자 의총을 통해 이를 막겠단 취지다.

앞서 하태경·유의동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오 의원의) 자발적 의지가 핵심”이라면서 국회법에 따라 오 의원을 해당 상임위에서 교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임시회 회기 중에는 오 의원을 사보임, 즉 교체시킬 수 없다”면서 오 의원 본인이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오 의원의 상임위를 교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지상욱 의원과 이태규 의원도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전날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 합의안을 추인하는 과정에서 당론이 아닌 것을 원내대표가 재차 밝혔고 오신환·권은희 의원 등 사개특위 위원의 사보임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면서 “국회의원 의사와 관계없이 사보임을 추진한다면 당의 절차적 민주성은 물론이고 헌법상 헌법기관인 국회의원 개인을 무시하는 행위인만큼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