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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국내 최초로 휴대폰 유통으로 벤처기업 인증을 획득한 착한텔레콤(대표 박종일)이 팬택과 계약을 맺고 △스카이 브랜드에 대한 독점 라이센스(소유권은 팬택에 유지)△스카이 서비스센터 인수 △팬택 인력 승계에 합의하면서 상반기 중 스카이 브랜드를 쓰는 휴대폰을 출시한다.
1991년 박병엽 전 부회장이 설립한 팬택은 한 때 휴대폰 제조사 세계 7위에 서는 등 한국의 벤처 성공 신화로 꼽혔던 회사다. 특히 스카이라는 브랜드는 특정 매니아층을 형성할 정도로 인기였다.
업계에선 △KTF·KT 출신인 박종일 대표가 이끄는 착한텔레콤의 기획력과 △통신 서비스 가입과 분리된 자급제 단말기 활성화 정책에 힘입어 부활의 계기를 마련했다고 평가한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도 단말기 수리업체를 총무성이 지정해 제조사뿐 아니라 여러 곳에서 수리할 수 있게 하는 ‘공정수리제도’가 도입되면 스카이의 날개는 더 힘차게 뻗어나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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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한텔레콤은 올해 상반기 중 스카이 스마트폰 1종과 폴더폰 1종을 출시한다. 팬택 연구소 출신들이 나가서 만든 A사와 공동 개발했으며, 제품 생산은 중국업체 B사에서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으로 생산한다. 박 사장은 “제품 양산을 맡는 B사는 중국 현지에서 OEM 생산량 기준 3위 업체로 1년에 3,4천 만대를 생산한다. 이는 LG전자와 비슷한 생산량”이라고 말했다.
‘스카이’ 스마트폰은 20~30만 원대로 준비 중이며 10만 원대 보급형 스마트폰 출시도 검토 중이다. 박 사장은 “자급제폰 외에 복수의 알뜰폰 업체, 통신사와 도 제품 공급을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1월 중 블루투스 기반의 ‘스카이 무선이어폰’이 출시되며 매 월 새로운 제품 출시를 추진한다.
스카이는 귀중한 자산..중국폰과 경쟁하겠다
박 사장은 “스카이라는 브랜드는 한국모바일산업에서 중요한 자산인데 그냥 떠나 보내는 것은 안되지 않느냐 생각했다”며 “단말기 유통환경이 통신사 독과점에서 점차 자급제 중심으로 바뀌면서 이용자들에게 선택의 폭이 넓어질텐데 자칫 삼성, 애플, LG외에 중국산 브랜드가 점령할 것 같아 스카이 단말기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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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한텔레콤은 이번에 13개 스카이서비스센터도 인수했다. 한 때 동부대우전자에 위탁해 운영하기도 했지만 지난해 8월 말 계약이 종료됐다.
박 사장은 “부족한 서비스센터를 보완하기 위해 외부 서비스센터와의 협력을 확대해 연말까지 50개점 이상의 서비스망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업계 안팎에선 벤처기업인 착한텔레콤 혼자 힘으로 전국적인 서비스센터망을 갖추기는 어렵다고 보고 있다. 그래서 주목받는게 지난 국감때 변재일(더불어민주당)·최연혜(자유한국당) 의원이 언급했던 ‘공정수리제도’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일본처럼 공정수리제도를 도입하면 이들과 연계해 스카이 서비스센터를 만들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수리센터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