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기자의 까칠한 재테크]석달간 55% 수익 난 중국 ETF, 살까 말까

中 리처창, "질적성장 추구" 밝혀..급진적 우상향 중국 ETF
신흥국에 고른 포트폴리오 분산투자..신흥국 ETF '추천'
  • 등록 2019-03-19 오후 6:00:00

    수정 2019-03-19 오후 6:00:00

[이데일리 성선화 기자] ‘중국이냐, 신흥국이냐’

최근 위험 자산 선호 분위기 속에 신흥국 투자를 고려하는 투자자들은 중국과 신흥국을 놓고 고민에 빠졌다. 중국 증시가 연초 대비 30% 가까이 반등했지만 올해 추세적인 대세 상승이 예상된다는 전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하지만 중국의 추가 상승에 회의적이라는 주장과 함께 신흥국 전체에 고른 분산투자가 낫다는 의견도 있다. 까칠한 성 기자는 중국과 신흥국 투자의 장단점을 꼼꼼히 따져봤다.

질적 성장 추구하는 중국…6개월 이상 투자 추천

지난 15일 리커창 총리의 기자회견을 끝으로 2019년 중국경제의 시작을 알리는 양회가 끝이 났다. 올해 중국정부의 부양책 방식은 대규모 보조금과 통화 초과발행 등 자극적인 단기정책에 집중됐던 과거와는 다르다는 평가다. 이번에는 운송, 전기료 절감, 사업 심사기간 단축 등 시장 환경을 개선하는 점진적인 부양책을 알리고 있다. 양회 폐막 이후 리커창 총리가 공식 기자회견에서 4월 1일부터 감세를 시작하고 5월 1일부터 기업이 부담하는 건보료율을 낮추겠다고 발표해 투자심리 개선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한국거래소, %, 3월18일 기준
올해부터는 ‘낙폭과 밸류에이션 매력’이 아닌 ‘실적의 성장과 수급의 개선’이라는 관점에서 중국 본토 주식 시장을 해석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김도현 삼성증권 연구원은 “중국본토 주식시장은 올해 ‘투자심리에 영향을 미치는 불확실성’의 수준에서 크게 달라졌다”며 “올해는 실적과 유동성, 그리고 수급 등 세 가지 변수들이 모두 바닥권을 확인하고 반등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의 질적 성장을 판단하는 투자자라면 6개월 이상 긴 안목으로 중국을 중심으로 투자할 수 있다. 중국에 투자하는 방법은 펀드도 가능하지만, 이보다는 시장 상황에 쉽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차이나 상장지수펀드(ETF)를 추천한다. 국내 상장된 중국 본토 CSI300지수 추종 ETF는 KODEX 중국본토 CSI300, TIGER 차이나 CSI300, TIGER 차이나 CSI300 레버리지, TIGER 차이나 CSI300 인버스 , KIDEX 중국본토 CSI300 등 5개다. 18일을 기준으로 이중 지난 3개월간 수익률이 가장 높은 상품은 TIGER 차이나CSI300레버리지로 무려 55%에 달한다.

중국 올인 리스크…신흥국에 분산투자

중국 증시의 추가 상승에 대한 전문가 의견이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김남호 대신증권 연구원은 “상반기 중 중국 추가 상승 여력이 크지 않다고 본다”며 “중국 한 국가에 투자하기 보다는 여러 신흥국에 분산 투자하는 것”을 추천했다.

이처럼 중국에 대해 회의적인 투자자라면 신흥국에 분산 투자하는 방법도 고려할만한다. 이럴 경우 특정 국가에 투자하기 보다는 글로벌 이머징마켓(EM)에 골고루 투자해 리스크를 분산할 수 있다.

국내에서 신흥국에 투자하려면 ARIRANG 신흥국MSCI(합성 H)을 추천한다. 이 상품은 신흥국 대표 주가지수인 MSCI 이머징마켓(Emerging Markets) 지수를 추종하는 ETF다. 구체적인 투자종목은 중국의 텐센트, 알리바바, 한국의 삼성전자 등 신흥국의 대기업들이 포함돼 있다. 지난 3개월 수익률이 10.73%에 달한다.

하지만 보다 광범위한 신흥국 투자를 원한다면 미국에 상장된 IEMG가 있다. IEMG는 시가총액의 99%를 커버하는 신흥시장 기업의 시가총액 가중 지수를 추종한다. 블랙록 자산운용이 운용하며 수수료가 저렴한 편이다. 무엇보다 거래량이 많다는 점이 장점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